서브메뉴

본문

디자인 혁명
디자인 혁명
저자 : 조동성
출판사 : 한스미디어(한즈미디어)
출판년 : 2006
정가 : 15000, ISBN : 8959750379

책소개


서울대 조동성 교수가 말하는 디자인 경영의 혁신적 방법론. 개인과 기업, 국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의 힘을 강조하면서, 디자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적 교양’임을 강조한다. 저자는 머리말을 통해 ‘오늘날 디자인을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할 것인가 고민하는 기업인들을 위한 책’이라고 말한다.

무엇보다 저자는 성공적인 디자인 경영은 하나의 해법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마다의 특성과 환경에 맞춰진 디자인의 새로운 해석과 활용법에서 시작된다고 강조한다. 더불어 디자인을 21세기의 리더로 표현하면서 그 진정한 가치와 혁명적인 변화를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보여줌과 동시에, 거시적인 시각에서 디자인 패러다임 전환의 동인과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

목차


part 1 21세기 디자인 르네상스의 시대

1. 제2차 르네상스의 도래
휴머니즘의 강화
문화 중심의 사회 발전
개인가치의 확장

2.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디자인 의미의 변화
디자인 위상의 변화
디자인 역할과 가치의 변화

3. 디자인 혁명의 역사
19세기, 실용미학의 시대
20세기 전기, 기계미학의 시대
20세기 후기, 반미학의 시대
21세기, 디지털미학의 시대


Part 02 21세기 디자인의 4가지 혁명

1. 통합의 혁명, 경계를 넘나드는 디자인
통합 프로세스의 확장
통합화를 통한 새로운 창조작업
영역을 파괴한 스타 디자이너

2. 감성의 혁명, 의미와 목적을 담은 감성
감성 중심의 프로세스 확장
감성적 디자인 중심의 확장
디자인 구성요소의 확장

3. 사고의 혁명, 비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디지털 중심의 프로세스 확장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확장
스토리텔링 디자인의 확장

4. 문화의 혁명, 변화를 이끄는 리더
문화 중심의 프로세스 확장
문화와 함께하는 디자인의 역할
사회를 변화시키는 디자인의 확산


Part 03 21세기 기업을 위한 디자인 키워드

1. 이미지 디자인, 시각을 넘어 비시각의 장으로
이미지 중심의 시대
이미지 만들기
통합 이미지 경영

02 테마 디자인, 아이디어를 넘어 상상의 장으로
상상 중심의 시대
미래문화 만들기
미래 디자인 경영

3. 휴먼 디자인, 시장을 넘어 사회의 장으로
지속가능의 시대
신 디자인 가치 만들기
사회책임 디자인 경영

4. 소프트 디자인, 표현을 넘어 가치창출의 장으로
소프트 경쟁력의 시대
경영자원 만들기
전략적 디자인 경영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