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영유아 사회활동의 이론과 실제
영유아 사회활동의 이론과 실제
저자 : 지성애
출판사 : 양서원(박철용)
출판년 : 2006
정가 : 15000, ISBN : 8959641006

책소개


영유아 보육은 미래 인적 자원의 양성에 기본이 되기 때문에 그 간 정부에서도 보육시설의 양과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 방안을 다각도에서 수립하고 추진하여 왔다. 이러한 시도로 보육시설의 양적인 확충은 획기적으로 이루어졌으나 보육의 질은 아직도 미흡하다고 지적되고 있다. 특히 보육현장에서는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영유아의 월령과 연령에 적합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보육활동 자료집 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 진출로 보육시설에서 하루 중 일정시간을 보내는 영유아들의 연령은 점점 더 하향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가족 이외에도 보육교사가 어린시기부터 영유아의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보육교사는 이러한 책임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영우아의 사회성을 지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지식과 능력 그리고 기술을 습득해야만 한다.

이 책은 ‘이론편’과 ‘실제편’으로 나누어 보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회활동들을 소개하고 있다. 제1부의 ‘이론편’에서는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지도에 관한 전문 이론과 지식을 조직적으로 구성하여 소개하고 이러한 이론을 기초로 사회활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1장은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관련된 기초 이론을 소개하고 있으며, 2장에서는 영유아의 사회성과 관련된 제반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어서 3장은 연령에 따른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 특성과 그에 적합한 지도 방법에 관하여 제시하고 있으며, 4장에서는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에 관하여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영유아의 사회성을 평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에 관하여 설명하고 있다.

제2부의 ‘실제편’에서는 영유아에게 적합한 사회활동을 조직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1장에서는 0개월에서 36개월의 영아들에게 적합한 사회활동을 월령별로 조직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어서 2장에서는 3세에서 5세 유아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사회활동을 영역별로 소개하고 있다.


목차


제1부 영유아 사회성 발달과 지도의 이론적 기초 - 이론편
제1장 영유아 사회성 발달의 기초이론
제2장 영유아 사회성과 제반 요인
제3장 연령에 따른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지도
제4장 영유아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제5장 포트폴리오를 통한 영유아의 사회성 평가

제2부 보육현장에서 활용하는 사회활동 - 실제편
· 영아반 활동
· 유아반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