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아우렐리우스의 두 얼굴
저자 : 막스 갈로
출판사 : 예담
출판년 : 2008
정가 : 9800, ISBN : 8959132756
책소개
『아우렐리우스의 두 얼굴』은 로마제국의 권력이 가졌던 의미에 대해 깊이 연구하며 로마시대와 현대사회를 이야기하는 막스 갈로‘로마 인물 소설’시리즈 제 4권으로 "아우렐리우스"라는 철인황제의 모습 뒤에 숨겨진 또 다른 얼굴을 다루고 있는 책이다.
4권의 주인공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철학자가 가장 이상적인 정치를 펼칠 수 있다는 주장을 현실에 적용한 황제였다. 황제의 친구로 나오는 "화자", 율리우스 프리스쿠스는 아우렐리우스의 사후, 그 아들인 콤모두스가 저지르는 방탕행위와 살인을 목격하고, 아버지와는 너무나도 다른 모습에 경악한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같은 인물의 지혜가 제2의 네로인 콤모두스 같은 자의 광기에 의해 쓸모없어져 버린다면 도대체 어떻게, 그리고 왜 살아야 한단 말인가?
하지만 로마의 신들을 믿고 있는 프리스쿠스는, 기독교를 믿는 젊은 여성 도마와 기독교 교단의 우두머리인 에클렉토스와 교류하면서 그 동안 깨닫지 못했던 ‘가혹한 기독교도 박해자’라는 철인황제의 이면에 감춰진 모습을 알아가게 된다. 저자는 로마제국을 몰락시키기 시작한 그의 아들 콤모두스가 과연 역사의 아이러니였는지 의문하며 현자의 얼굴 뒤에 숨겨진 냉혹한 기독교도 박해자의 모습을 다시 한번 파헤치고 있다.
목차
1부 잔인한 후계자
2부 로마신들의 질서를 뒤흔드는 독, 기독교
3부 그리스도가 영혼을 변화시키는 신이라면?
4부 아우렐리우스의 또 다른 얼굴
5부 나는 과거로부터 나의 현재를 만들었다
6부 기억의 강
7부 철인황제의 고백
역사에 기억된 인물들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