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저자 : 김경배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5
정가 : 16000, ISBN : 8958910283

책소개


제1장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제1절 교육과정의 개념
제2절 교육과정의 기본 가정

제2장 교육과정 이론의 확립
제1절 교육과정의 탄생
제2절 타일러 교육과정 모형

제3장 교육과정 이론의 변천
제1절 교과중심 교육 과정
제2절 경험 중심 교육 과정
제3절 학문중심 교육과정
제4절 인간 중심 교육과정
제5절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제4장 교육과정 분류
제1절 교육과정 이론의 분류
제2절 교육과정 조직 유형
제3절 교육과정 실행상의 분류

제5장 교육과정, 개발, 운영, 평가
제1절 교육과정 개발과 설계
제2절 교육과정 운영과 평가

제6장 우리 나라 교육 과정
제1절 교육 과정 개발 과정
제2절 중등학교 교육과정 변천
제3절 유치원 교육 과정 변천

제7장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제1절 교육 평가의 개념
제2절 교육평가의 기능
제3절 교육평가 모형

제8장 교육평가의 종류
제1절 평가 준거에 따른 분류
제2절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
제3절 평가 자료에 따른 분류

제9장 평가를 위한 교육 목표 진술
제1절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
제2절 일반적 수업목표 진술
제3절 이원분류표

제10장 평가문항의 제작과 분석
제1절 평가문항의 제작
제2절 문항의 유형과제작
제3절 평가문항의 분석

제11장 수행평가와 컴퓨터화 검사
제1절 수행평가
제2절 컴퓨터화 검사

제12장 평가도구의 조건
제1절 좋은 평가도구의 조건
제2절 표준화검사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