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교육과 사회
교육과 사회
저자 : 김병성
출판사 : 학지사
출판년 : 2004
정가 : 17000, ISBN : 8958910135

책소개


본서의 내용은 첫째, 교육과 사회관계를 터득하는 데 있어서 교육사회학의 접근의 틀: 거시적, 미시적 접근의 기본관점과 관련이론을 제시하였다. 둘째, 거시적 관점의 교육사회학 영역으로 과정, 사회변동, 사회계층과 사회이동, 정보화 사회와 교육관계를 기술하였다. 셋째, 미시적 관점으로서 학교사회의 체제와 문화, 집단역동, 교사, 학생의 역할과 기대 등에 관한 교육사회심리학적 이론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넷째, 거시, 미시적 관점을 통합하여 사회문제로서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청소년 문제, 대중매체와 교육, 그리고 사회구조적 불평등과 교육관계를 제시하였고 끝으로 한국교육균형발전의 과제를 위하여 북한 사회체제와 교육, 평생교육체제와 발전과제를 중심으로 교육과 사회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제1부 교육과 사회관계
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2장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3장 사회변동과 교육
4장 사회계층과 교육
5장 사회이동과 교육
6장 정보사회와 교육

제2부 사회체제와 학교사회
7장 학교사회와 학교문화
8장 교사기대와 교육
9장 학급사회와 집단역동성
10장 효과적인 학교와 교육

제3부 학교교육과 사회문제
11장 청소년 문제와 교육
12장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13장 대중매체와 교육
14장 교육과 불평등 문제

제4부 한국교육균형발전의 과제
15장 북한사회와 교육
16장 평생교육체제와 발전
17장 한국교육균형발전의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