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실무 예제로 배우는 AutoCAD 2005 길라잡이
실무 예제로 배우는 AutoCAD 2005 길라잡이
저자 : 남현우
출판사 : 정보문화사
출판년 : 2005
정가 : 26000, ISBN : 8956742472

책소개


건축, 인테리어, 제품, 토목, 기계, 전자, 환경, 디자인 실무 분야의 세계적인 표준인 AutoCAD의 최신 버전을 초보자도 알기 쉽게 차근차근 설명한다. AutoCAD에 제대로 길들여지려면 우선 명령어로 단련되어야 한다. 이 책이 여러분의 완벽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부록CD]본문에서 사용된 실무 도면 예제 / 본문에서 사용된 예제 완성 도면 / 실무에서 사용되는 캐드 글꼴 / 온라인 CAD & CG 전문 강좌 사이트 30% 수강 할인권

목차


Chapter 1 AutoCAD 2005, 시작할까요?

Section 01 AutoCAD의 기본 개념 익히기
AutoCAD 2005의 개요
AutoCAD 2005에 대해 자주 하는 질문(Q & A)

Section 02 AutoCAD 2005 설치에 대한 모든 것
하드웨어 시스템 사양
AutoCAD 2005 설치 방법
AutoCAD 2005의 폴더 구성
작업 영역의 배경색 변경하기

Section 03 AutoCAD 2005 살펴 보기
AutoCAD 2005 시작하기
AutoCAD 2005 종료하기_EXIT
AutoCAD 2005에서 명령어 실행하기

Section 04 AutoCAD 2005 인터페이스 살펴 보기
AutoCAD 2005의 화면 구성
풀다운 메뉴와 스크린 메뉴
마우스 오른쪽 버튼 구성
AutoCAD 2005에서 단축키 만드는 방법
Special Page : 도구 상자 맘대로 바꿔요!


Chapter 2 AutoCAD 2005, 도면 그리기 위한 준비 작업

Section 01 도면 만들기 기초 공사
새 도면_NEW
파일 불러오기_OPEN
파일 저장하기_SAVE
다른 형식으로 저장하기_EXPORT
다른 형식 파일 불러오기_IMPORT
파일 복구하기_RECOVER
도면 요소 복구하기_UNDO, U

Section 02 도면 보기 설정하기
원하는 만큼 확대, 축소할까요?_ZOOM
내 맘대로 화면을 이동할까요?_PAN
화면 위에 화면을 하나 더?_DSVIEWER

Section 03 템플릿(Template) 도면
템플릿 도면 불러와 시작하기_NEW
설계 사무소 템플릿 도면 만들기_DWT


Chapter 3 AutoCAD 2005, 기본 환경을 설정해요!

Section 01 AutoCAD 2005, 환경 설정하기
도면 영역(한계) 설정하기_LIMITS
도면의 단위 설정하기_UNITS
Special Page : Drawing Units 대화 상자에서 도면 단위 설정하기

Section 02 도면 제도 설정하기
스냅을 사용하여 맨홀 단면도 그리기_SNAP
격자 설정하기_GRID
직교 설정하기_ORTHO
Special Page : SNAP & GRID 한눈에 살펴 보기
오브젝트 스냅 설정하기_OSNAP
Special Page : Polar Tracking에 대해 살펴 볼까요?
도면 요소 선택하기_SELECT
표준 배근도 완성하기_QSELECT
등각 투상도 그리기_SNAP


Chapter 4 2차원(2D) 그리기_1단계

Section 01 직선 그리기
선 그리기_LINE
좌표의 이해와 사용

Section 02 통돌 의자 정면도 그리기
통돌 의자 정면도 그리기_LINE


Chapter 5 2차원(2D) 그리기_2단계

Section 01 무한 직선 그리기
막 구조 파고라 기초 상세도 그리기_RAY
막 구조 기초 입면 상세도 완성하기_XLINE
막 구조 파고라 평면도 완성하기

Section 02 다중선 그리기
다중선 명령 실행하기_MLINE
다중선(MLINE) 옵션 설정하기
건축 평면도 내벽, 외벽 그리기_MLINE
다중선 편집으로 건축 평면도 완성하기_MLEDIT
Special Page : MLEDIT 클릭 순서가 중요합니다

Section 03 폴리 라인 그리기
소반 다리 완성하기_PLINE
소반 다리, 테이블 두께 설정하기_PEDIT

Section 04 스플 라인 그리기
건축 단면 비드 법 보온 판 만들기_SPLINE
건축 단면도 재료 지시선 편집하기_SPLINEDIT

Section 05 스케치
건축 입면도 중경 그리기_SKETCH


Chapter 6 2차원(2D) 그리기_3단계

Section 01 원 그리기_CIRCLE
오수, 우수 맨홀 뚜껑 그리기_CIRCLE
중심점과 반지름, 지름을 이용하여 원 그리기
지름선 위의 두 개 점(2P)을 이용하여 원 그리기
임의의 세 점(3P)을 이용하여 원 그리기
두 개의 객체를 접하는(Ttr) 접점을 이용하여 원 그리기

Section 02 호 그리기_ARC
호의 특성
시작점, 두번째 점, 끝점을 이용하여 호(ARC) 그리기_3 POINT
시작점, 끝점, 각도를 이용하여 호(ARC) 그리기_S, E, A
시작점, 끝점, 반지름을 이용하여 호(ARC) 그리기_S, E, R
중심점, 시작점, 끝점을 이용하여 호(ARC) 그리기_C, S, E
중심점, 시작점, 길이를 이용하여 호(ARC) 그리기_C, S, L
시작점, 중심점, 각도를 이용하여 호(ARC) 그리기_S, C, A
시작점, 끝점, 접선의 방향을 이용하여 호(ARC) 그리기_S, E, D
그 외의 호를 그리는 방법
Special Page : AutoCAD 학습 참고 사이트


Chapter 7 2차원(2D) 그리기_4단계

Section 01 도넛그리기_DONUT
수목 보호홀 덮개 완성하기_DONUT

Section 02 타원 그리기_ELLIPSE
파라펫 링 상세도 완성하기_ELLIPSE
Special Page : 타원에서 ROTATE의 의미는?

Section 03 다각형 그리기_POLYGON
원형 맨홀 상세도 그리기_POLYGON


Chapter 8 2차원(2D) 그리기_5단계

Section 01 사각형 그리기_RECTANGLE
창호도 그리기_RECTANGLE

Section 02 와이프아웃 그리기_WIPEOUT
방화 구획도 그리기_WIPEOUT
Special Page : [Draw Order]에 대해 살펴 볼까요?

Section 03 구름 모양 그리기_REVCLOUD
건물 배치도 수목 그리기_REVCLOUD

Section 04 점 그리기_POINT
콘크리트 롤러 표시하기_POINT


Chapter 9 도면 편집_1단계

Section 01 지우기_ERASE
흙막이 가시설 평면도의 객체 지우기_ERASE
Special Page : 도면에서 문자만 선택하여 지우고 싶어요!

Section 02 객체 복사하기_COPY
치과 병원 평면도 테이블, 의자 복사하기_COPY

Section 03 객체 이동하기_MOVE
신발 매장 출입문 완성하기_MOVE
Special Page : 그립(Grip)과 거리 값을 이용하여 객체 이동하기

Section 04 객체 대칭하기_MIRROR
파고라 지지대 완성하기_MIRROR

Section 05 객체 회전하기_ROTATE
소파, 의자 회전하여 배치하기_ROTATE


Chapter 10 도면 편집_2단계

Section 01 객체의 배열 복사
PC방 평면도 테이블 배열하기_ARRAY

Section 02 객체의 크기 변경
루프드레인 크기 변경하기_SCALE

Section 03 객체 늘리고 줄이기
신발매장 쇼윈도우, 카운터 완성하기_STRETCH

Section 04 길이 조정하기
교통 체계도 동선 길이 조정하기_LENGTHEN


Chapter 11 도면 편집_3단계

Section 01 자르기_TRIM
사무용 팀장 의자 오발 완성하기_TRIM
Special Page : Fence를 사용하면 편리하게 자를 수 있다!

Section 02 연장하기_EXTEND
사무용 팀장 의자 안장 완성하기_EXTEND

Section 03 끊기_BREAK
머리받이 완성하기_BREAK

Section 04 모따기_CHAMFER
CNC 공작 상세도 완성하기_CHAMFER

Section 05 모깎기_FILLET
금속 원형 완성하기_FILLET

Section 06 간격 띄우기_OFFSET
핸드 휠 완성하기_OFFSET


Chapeter 12 도면 편집_4단계

Section 01 분해하기
사옥 리모델링 평면도 분해하기_EXPLODE

Section 02 맞물림(그립)
허리 돌리기 평면도 완성하기_GRIPS
Special Page : 그립(GRIP) 박스의 색상, 크기를 변경해요_DDGRIPS

Section 03 등분하기
유공관 상세도 완성하기_DIVIDE

Section 04 길이로 분할하기
자전거 보관대_MEASURE

Section 05 영역 지정과 채우는 명령들
라이브 카페 홀 경계선 만들기_BOUNDARY
영역 지정하여 높이값 설정하기_REGION
스트레인 게이지 영역 채우기_SOLID
천정도 외벽 만들기_TRACE

Section 06 객체 속성(Properties) 변경하기
기아 펌프(Gear Pump) 상세도 변경하기_PROPERTIES


Chapter 13 문자 입력하기

Section 01 문자 유형 만들기
문자 유형 설정하기_STYLE
Text Style 대화 상자 설정하기

Section 02 DTEXT를 이용해 행 문자 입력하기
DTEXT 개념_Single Line Text
DTEXT를 이용하여 문자 도면 그리기
Special Page : 도면을 불러왔는데 한글이 물음표(?)로 나타나는 경우

Section 03 MTEXT를 이용해 다중 행 문자 입력과 외부 파일 문자 삽입하기
다중 행 문자 입력하기_MTEXT
외부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문자 불러오기
Special Page : 특수기호와 심볼(Symbol) 불러오기

Section 04 행 문자, 다중 행 문자 수정하기
문자 수정하기_DDEDIT


Chapter 14 보조 명령(객체 정보 표시)

Section 01 좌표값 찾기와 정보 표시하기
좌표값 찾기_ID
객체 정보 표시하기_LIST

Section 02 거리와 면적 계산하기
거리 측정하기_DIST
면적 계산하기_AREA

Section 03 도면 정보와 시간 계산하기
도면 정보 표시하기_STATUS
시간 표시하기_TIME

Section 04 솔리드 객체 물리적 특성 값 계산
잉크병 물리적 특성 계산하기_MASSPROP


Chapter 15 해칭하기(Hatching)

Section 01 경계 해칭
포장 문양 상세도 해칭하기_BHATCH
솔리드 해칭하기_BHACTH
그라디언트 해칭하기_BHACTH

Section 02 해칭 이해하기_Boundary Hatch and Fill
Hatch 탭
Advanced 탭
Gradient 탭
공통 옵션
Preview

Section 03 해칭 편집하기_HATCHEDIT
포장 문양 변경하기_HATCHEDIT


Chapter 16 도면층(LAYER)을 이용해 도면 관리하기

Section 01 레이어(LAYER)
왜! 레이어를 사용할까요?
사무실 리모델링 도면 레이어 설정하기_LAYER
선 두께, 가중치 설정하기_Lineweight
레이어 숨기기/잠그기_Freeze/Lock
Layer Properties Manager(레이어 관리) 이해하기

Section 02 레이어 이동하기(Layer Translator)
천정 평면도 레이어 전환하기_LAYTRANS
레이어 이전 상태로 돌아가기_Layer Previous


Chapter 17 치수 기입하기

Section 01 치수 기입 기초
치수 기입의 개념_DIMENSION
치수 기입 명령 이용 방법_DIM
치수 종류 살펴 보기
치수 유형 이해하기_DIMENSION STYLE 5 치수 유형 수정하기

Section 02 실제 도면 치수 기입하기
래버 계단 치수 기입하기

Section 03 연관 치수 기입하기
연관 치수 기입 방법
홈통받이 상세도 연관 치수 기입하기_DIMASSOC
연관 치수 재설정하기_DIMREASSOCIATE
연관 치수 해제하기_DIMDISASSOCIATE

Section 04 공차 기입하기
부품 상세도 공차 기입하기_TOLERANCE


Chapter 18 블록(BLOCK) 및 외부 참조(XREF), 디자인 센터

Section 01 블록 만들기
문(door) 블록 지정하기_BLOCK
Write Block(블록) 지정하기

Section 02 블록 삽입하기
이미 만들어진 블록(Block) 삽입하기_INSERT
Special Page : 블록 분해하기(EXPLODE)

Section 03 블록 속성 정의하기
수목 보호대 블록(Block) 속성 정의하기_ATTDEF

Section 04 블록 속성 관리하기
슬러리 기초 상세도 블록(Block) 속성 관리하기_BATTMAN
블록 속성 추출하기_EATTEXT

Section 05 외부 참조(XREF)
포장계획 평면도 외부 도면 부착하기_XREF
외부 참조 도면 수정하기
Special Page : INSERT(삽입)와 XREF(외부 참조)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 볼까요!

Section 06 AutoCAD Design Center
AutoCAD Design Center(디자인 센터) 사용하기_ADCENTER


Chapter 19 도면 레이아웃 설정

Section 01 레이아웃(LAYOUT) 설정하기
2D, 3D, 축척이 다른 도면 한 장으로 레이아웃 설정하기_LAYOUT

Section 02 뷰포트(화면 나눔) 설정하기
3차원 범선 도면 화면 나누기_VPORTS
Special Page : Viewports 대화 상자 자세히 살펴 보기


Chapter 20 도면 출력하기

Section 01 출력(인쇄)하기
건축도면 중앙 감시실 상세도 자유롭게 인쇄하기_PLOT
Plot-Model 대화 상자 자세히 알아 보기

Section 02 인터넷으로 출력하기
DWF 파일은 인터넷에서 볼 수 있다구요?
DWF와 PDF 파일의 비교
Autodesk DWF Viewer 설치하기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파일 만들기_DWF ePlot


Chapter 21 3차원(3D) 그리기를 시작할까요?

Section 01 3차원(3D) 객체 이해하기
3차원 개념 이해하기
3차원 좌표계의 설정

Section 02 사용자 좌표계(UCS) 활용하기
사용자 좌표계 사용 방법
무작정 따라하며 미니카 완성해요_UCS 완전 정복하기
Special Page : 각도가 다양한 지적도 완성하기_[UCS]-[OB]

Section 03 3차원 두께(THICKNESS) 설정하기
인테리어 평면도 두께 지정하기_CHANGE, CHPROP

Section 04 3차원 면(3DFACE) 만들기
삼각형 면 만들기_3DFACE
다각형 면 만들기_3D FACE
면 경계 나타내기_EDGE


Chapter 22 3차원(3D) 모델링하기

Section 01 와이어 프레임 모델링하기
천막 지붕 모델링하기_Wireframe Modeling

Section 02 3D 객체 그리기
다기능 수납장 그리기_3D OBJECTS

Section 03 서피스 모델링(SURFACE MODELING)
임원용 의자 모델링하기

Section 04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
계단 모델링하기_BOX, CYLINDER, SPHERE
탁상용 시계 모델링하기_TORUS, CONE, WEDGE
돌출하기_EXTRUDE
회전 객체 만들기_REVOLVE

Section 05 3차원 솔리드 복합하기
타이어 완성하기_UNION, SUBTRACT, INTERSECT

Section 06 3차원 솔리드 면 편집하기
면 돌출하기_Extrude Faces
면 이동하기_Move Faces
면 회전하기_Rotate Faces
면 간격 띄우기_Offset Moves
경사면 만들기_Taper Faces
면 지우기_Delete Faces
면 복사하기_Copy Faces
면 색상 입히기_Color Faces
Special Page : 각 뷰마다 레이어를 다르게 Freeze할까요? _VPLAYER


Chapter 23 3차원(3D) 편집하기

Section 01 3차원 객체 배열하기
간이용 의자 배열하기_3DARRAY(R)
과녁 원형 배열하기_3DARRAT(P)

Section 02 3차원 회전하기
운동기구 회전하기_ROTATE3D
Special Page : RATATE3D의 회전축에 대해 살펴 볼까요?

Section 03 3차원 반사하기
강단 테이블 하판 반사하기_MIRROR3D

Section 04 3차원 솔리드 객체 모따기
욕조 모따기_CHAMFER

Section 05 3차원 솔리드 객체 모깎기
세면대 모깎기_FILLET

Section 06 3차원 연장과 자르기
객체 연장하기_EXTEND
객체 자르기_TRIM

Section 07 3차원 객체 잘라내기와 단면도 만들기
원심 축 잘라내기_SLICE
절단면 면 만들기_SECTION


Chapter 24 3차원(3D) 보기

Section 01 관찰자 시점
관찰자 시점 설정하기_VPOINT
Special Page : VPOINT 설정에 대해 살펴 볼까요!

Section 02 평면뷰 설정하기
평면뷰 설정하기_PLAN

Section 03 동적뷰 설정하기
실내 투시도 설정하기_DVIEW

Section 04 카메라 설정하기
단독주택 카메라 설치하기_CAMERA

Section 05 3차원 궤도 사용하기
승용차 관측 변경하기_3DORBIT
비행기 자유롭게 이동하기_3DSWIVEL


Chapter 25 차원(3D) 이미지

Section 01 음영 이미지 만들기
핸드폰 음영 이미지 만들기_SHADE
음영 이미지 출력하기_PLOT
Special Page : SHADEMODE에 대해 살펴 볼까요!

Section 02 렌더링 이미지 만들기
건물 렌더링하기_RENDER


Chapter 26 래스터 이미지(Raster Image)

Section 01 래스터 이미지 활용하기
펜타곤 항공사진 불러와 도면 만들기_IMAGEATTACH
레이어 설정하기_LAYER
도면 그리기_LINE
축척 맞추기_SCALE

Section 02 래스터 이미지 조정하기


Chapter 27 도면 교환 및 OLE

Section 01 다른 파일 형식 작성하기
3D Studio Max파일 AutoCAD에서 불러오기_OPEN
3D Studio Max 파일 AutoCAD에서 불러오기_3DSIN
3DS 파일 작성하기_3DSOUT
DXF 파일 작성하기_DXFOUT

Section 02 OLE를 사용한 문서 작성
정보 연결하기와 포함하기
클립보드에 복사하기_Copy to Clipboard
링크 복사(CopyLink)
클립보드로 잘라내기(Cut to Clipboard)
AutoCAD로 객체 끌기
클립보드로부터 붙여넣기(Paste from Clipboard)
선택하여 붙여넣기(Paste Spec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