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UML 설계와 응용  클래스 모델 만들기
UML 설계와 응용 클래스 모델 만들기
저자 : 리안 스테어
출판사 : 정보문화사
출판년 : 2003
정가 : 18000, ISBN : 895674078x

책소개


Executable UML을 사용해서 어떻게 정확한 클래스 모델을 작성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클래스 모델은 소프트웨어 스펙을 엄밀하게 표현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다. 이렇게 작성한 스펙은 테스트와 디버깅이 가능하고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와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코드로 변환시킬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이 수행했던 리얼타임 분야의 프로젝트들로부터 다양하고 흥미로운 예들을 도입해서 설명하고 있다. 리얼타임 분야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 정교하고 분명한 소프트웨어 스펙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이 책의 모든 다이어그램들은 Executable UML의 표기법을 이용하여 작성되었다.

이 책은 Executable UML로 클래스와 속성을 표현하는 방법, 클래스 사이의 연관관계, 양자간 연관관계의 특징과 연관관계 클래스, 구체화(specialization) 관계와 일반화(generalization) 관계, (연관관계) 루프와 루프의 제한 요소들, 재귀 패턴, 네트웍 패턴, 선형 패턴, 트리 패턴 등을 이용한 효과적인 모델링 기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목차


서문 Executable UML이란 무엇인가?

왜 Executable UML을 이용하는가?
스펙의 발전 과정
스펙은 어떻게 구현되는가?
모델 컴파일러의 이용
왜 변환하는가?
요약


제1부 기본적인 모델링 도구들

Chapter 1 클래스
클래스 테이블 규칙
클래스의 종류
물질적인 클래스
소프트 클래스
클래스에 관한 잦은 질문들

Chapter 2 속성
목적
식별을 위한 역할
다른 속성에 대한 의존관계
값의 할당
의미의 일반성
속성의 기원
속성의 특징에 대한 요약
속성에 관한 잦은 질문들

Chapter 3 관계
연관관계란 무엇인가?
관계는 애플리케이션 정책을 정의한다
관계의 종류
양자간 비재귀적 관계
양자간 재귀적 관계
연관관계 클래스
일반화관계
Executable UML 관계에 대한 요약

Chapter 4 양자간 연관관계
양자간 비재귀적 관계
참여개수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조건부 관계
재귀적 관계

Chapter 5 연관관계 클래스
연관관계 클래스와 참여개수
연관관계 클래스와 조건부 참여개수
연관관계 클래스에 관한 잦은 질문들

Chapter 6 연관관계 이름 짓기
동사로 만든 이름 vs. 명사로 만든 이름
실용적인 팁들
포함관계에 대하여
요약

Chapter 7 루프와 제한조건
첫 번째 실수: 의미가 중복된 루프
두 번째 실수: 의미가 정확하지 못한 루프
요약

Chapter 8 일반화관계: 기초
일반화관계와 계승관계는 다르다
일반화관계의 예
Executable UML 일반화관계의 규칙들
세부적인 연관관계와 광범위한 연관관계
세부적인 규칙과 광범위한 규칙
좀더 다양한 예제들
복잡한 모델을 단순화시키기 위해 일반화관계를 이용하는 경우
상호배타적인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일반화관계를 이용하는 경우
일반화관계에 관한 잦은 질문들

Chapter 9 일반화관계: 고급
여러 방향 일반화
멀티레벨 일반화
오버래핑 일반화(선택적인 일반화)
일반화관계를 남용할 때의 문제점
일반화 레벨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
하위클래스 사이의 이동
클래스를 상태에 따라 구체화할 때는?
계층을 많이 두지 말라
잘못된 일반화의 예제
요약


제2부 유용한 모델을 만드는 방법

Chapter 10 생각 없는 모델링을 피하는 방법
생각 없는 모델링의 결과
모델링과 분석의 차이점
분석에 집중하라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스케치하라
엄격한 모델과 자유로운 스케치

Chapter 11 왜 모델 설명서를 쓰는가?
모델 설명서를 작성하는 다섯 가지 이유
요약

Chapter 12 클래스 설명서 작성법
의미를 설명하라 - 문법을 설명하지 말라
문장과 함께 그림을 이용하라
작업 도메인에 맞는 용어를 사용하라
같은 작업 도메인의 다른 모델 요소들을 참조하라
행동양식을 묘사하라
우유부단하지 말라
클래스 설명서의 분량은 어느 정도여야 하는가?
어느 정도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가?
요약

Chapter 13 속성 설명서 작성법
속성의 의미와 목적
도메인과 데이터 타입
도메인 설명서
요약

Chapter 14 연관관계 설명서 작성법
연관관계에 대해 무엇을 설명해야 하는가?
연관관계 설명서를 마지막에 작성하지 말라!
요약


제3부 모델 패턴(Model Patterns)

Chapter 15 zero-one-many 참여개수만으로 충분한가?
그렇다면 DSP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결론

Chapter 16 재귀 패턴
재귀적 연관관계와 그래프
분석 작업과 프로그래밍 작업에서의 재귀적 개념
애플리케이션의 정책과 구현 메커니즘 구별하기
간단한 그래프와 복잡한 그래프

Chapter 17 네트웍 패턴
인접 지역
요약

Chapter 18 선형 패턴
Example 1: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의 미션 편집기
Example 2: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의 Polyline 그리기 도구
요약

Chapter 19 트리 패턴
단순한 트리
Root가 존재하는 트리
트리와 가지
어느 수준까지 모델링해야 할까?
요약

더 많은 것을 배우려면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