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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속가의 연구
고려 속가의 연구
저자 : 김쾌덕
출판사 : 국학자료원
출판년 : 2006
정가 : 20000, ISBN : 8956282021

책소개


고려 초기부터 고려멸망 후 조선 초기까지 몇 백년간 궁중 악으로 사용된 고려속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담고 있다. 고려 시대 전반을 통하여 고려의 궁중에서 가창되거나 악사나 교방여기들에 의하여 구전되던 것이 조선조에 들어와 일부 국문으로 기사되어 오늘날에 이르는 고려속가의 발자취를 따라가고 있다. 크게 2부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부 俗歌 형성배경론 에서는 고려속가의 형성배경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며 2부 속가 작품론 에서는 개별 가요 작품들에 대한 세분화된 연구를 담고 있다. 작품을 이해함에 있어 사회 역사적인 맥락을 함께 들여다 보고 있어 보다 체계적인 이해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부 俗歌 형성배경론
Ⅰ. 俗歌 형성과정의 역사적 배경
1. 문학과 사회
2. 형성의 역사적 배경

Ⅱ. 俗歌에 미친 宋詞의 영향
1. 서 론 ? 31
2. 송사의 고려 유입과 속가에의 영향
1) 송 문물의 도래와 송사의 유입
2) 문인계층의 송사 수용과 속가에 미친 영향
3) 敎坊妓女들의 宋樂 습득과 주변 상황
3. 형성배경과 내용의 유사성
4. 결 론

Ⅲ. 조선 건국 초 俗歌의 수용 상황과 변개
1. 서 론
2. 조선 건국에 따른 반 고려적 조처와 제도의 개혁
3. 조선 건국 초 통치계급의 속가 이용과 그 배경
4. 조선 건국 초 속가의 변개 내용과 방향
5. 결 론

Ⅳ. 俗歌의 애정 편향성과 그 배경
1. 서 론
2. 속가와 민요 취택
3. 왕과 嬖倖들의 연정가요 선호 경향
4. 송 문화의 영향과 지배계층의 모방의식
5. 당악의 영향
6. 결 론

Ⅴ. 俗歌에 나타난 恨의 양상과 형성배경
1. 서 론
2. 한의 개념과 발생
3. 작품에 나타난 한의 양상과 형성배경
1) <靑山別曲>과 막힌 현실로 인한 백성들의 한
2) <雙花店>과 성적 희생으로 인한 여성들의 한
3) <井邑詞>와 행상인 처의 한
4) <鄭瓜亭曲>과 鄭敍의 한
5) <滿殿春別詞>와 堪耐하는 여인의 한
6) <沙里花>와 과중한 세금으로 인한 백성들의 한
4. 결 론

제2부 俗歌 작품론
Ⅰ. <鄭瓜亭曲>의 戀君對象과 창작시기
1. 서 론
2. 시대배경
3. 鄭敍와 관련된 인물
4. 연군대상과 창작시기
5. 결 론

Ⅱ. <鄭瓜亭曲>의 문학사적 의의
1. 서 론
2. <정과정곡>의 창작과 그 의의
1) 한문학 융성기의 <정과정곡>과 그 의의
2) <정과정곡>의 한역과 그 의의
3) 다른 속가에 미친 영향과 그 의의
3. 전통정서의 계승과 표현 양태
4. 향가 형식의 계승과 그 의미
5. 결 론

Ⅲ. <靑山別曲>의 상징성과 현실인식
1. 서 론
2. ‘靑山’과 현실집착
3. ‘새’와 시대상황
4. 절대고독과 비극적 상황
5. ‘술’과 현실인식
고려 속가의 연구
6. 결 론

Ⅳ. <井邑詞>의 성격과 상징성의 辨正
1. 서 론
2. 민요적 성격
3. <井邑>과 <井邑詞>의 관계
4. 상징성의 辨正
5. ‘져재’의 의미
6. 결 론

Ⅴ. <雙花店>의 형성배경과 내용특성
1. 서 론
2. <三藏>과 <雙花店>의 관계
3. 작품형성의 사회적 배경
1) 외국인에 의한 고려 여성의 성적 수난
2) 승려들의 부패상
3) 지배계층의 퇴폐적 행위
4) 無賴輩들의 횡포
4. 악장일 때 제기되는 <쌍화점> 내용의 문제점
5. 결 론

Ⅵ. <滿殿春別詞>의 민요적 성격과 시적 화자
1. 민요적 성격
1) 작자 문제로 본 민요적 성격
2) 내용으로 본 민요적 성격
3) 애정처리 방식으로 본 민요적 성격


2. 시적 화자
1) ‘4연’의 내용과 시적 화자
2) ‘5연’의 시적 화자와 어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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