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세계 일류기업들이 채택한 BCG의 6가지 성공전략
세계 일류기업들이 채택한 BCG의 6가지 성공전략
저자 : 미츠코시 유타카
출판사 : 이지북
출판년 : 2005
정가 : 15000, ISBN : 8956241538

책소개


경영전략을 특화시킨 세계적 컨설팅그룹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지난 40여 년 동안 클라이언트 기업의 전략구축을 위해 제시하여 세계 초일류기업들이 도입해 온 전략 컨셉들의 기본적 원리와 구체적 전략구축 기법을 설명한 책. 가치창조, 사업구조 최적화, 경쟁우위 확보라는 3가지 시각에서 주주가치, 고객가치, 가치사슬, 사업구조, 비용우위, 시간우위의 6요소를 살펴본다. 이들 6가지 개념이 반드시 전략의 모든 검증 항목을 망라하고 있지는 않지만, 전략사고의 프레임워크를 이룬다고 저자는 자부한다. 이른바, 보스턴컨설팅그룹이 제공하는 전문가적인 서비스의 지적(知的) 구성도를 소개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추천의 글
서문

제1장 경쟁우위의 6가지 시각
- 21세기에 있어서의 경쟁전략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21st Century
1. 전략과 경쟁우위
2. 경쟁우위의 6가지 시각
3. 21세기의 경쟁우위

제2장 주주가치
- 가치경영 Value Management
1. 주주가치란 무엇인가
2. TBR 산출법
3. 가치 포트폴리오의 활용법
4. 가치경영에 의한 현장 개혁

제3장 고객가치
- 세그먼트 어브 원 Segment of One
1. 고객 세분화란 무엇인가
2. 세그먼트 어브 원
3. 세그먼트 어브 원의 사례
4. 일대일 마케팅과 CRM의 관계
5. 고객 세분화에 의한 전략 구축

제4장 가치사슬
- 디컨스터럭션 Deconstruction
1. 가치사슬의 경쟁
2. 디컨스트럭션이란 무엇인가
3. 디컨스트럭션의 사례
4. 디컨스트럭션에 의한 전략 구축

제5장 사업구조
- 프로덕트 포트폴리오 관리 Product Portfolio Management
1. 사업구조의 포트폴리오
2.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PPM)란 무엇인가
3.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PPM)의 사례
4. 한계사업을 둘러싼 논의
5.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PPM)와 SBU
6.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PPM)와 현금흐름
7. 사업구조와 본사의 역할

제6장 비용 우위
- 경험곡선 Experience Curve
1. 경쟁요인으로서의 비용
2. 경험곡선이란 무엇인가
3. 비용구조가 변화하는 법칙
4. 비용에 있어서의 규모의 효과와 경험의 효과
5. 경험곡선의 작성법
6. 경험곡선에 의한 전략 구축

제7장 시간우위
- 타임베이스 경쟁 Time-Based Competition
1. 경쟁요인으로서의 시간
2. 타임베이스 경쟁이란 무엇인가
3. 타임베이스 경쟁의 사례
4. 타임베이스 경쟁에 의한 전략 구축
5. 의사결정 속도와 경쟁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