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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나리오 개론
저자 : 김종혁.
출판사 : 사이버출판사
출판년 : 2007
정가 : 20000, ISBN : 8955982003
책소개
이 책은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단순히 게임 시나리오 작법뿐만 아니라 게임ㆍ영상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체의 변화와 게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 폭넓게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인 게임 관련 용어와 게임 시나리오 작성법을 소개하고, 게임 제작 실무를 통해 일반 시나리오와는 다른 전문적인 게임 시나리오의 작성 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게임 시나리오 공모전 당선 작품을 수록하여 게임 시나리오 작성의 기본 형식과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시나리오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게임 시나리오를 기획하는 것부터 실제 게임으로 제작되기까지 실제 업무를 다루고 있어 초보자나 시나리오 작가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유용하다.
이 책을 통해 게임이 미치는 영향과 향후의 발전 추이를 알 수 있고, 다른 나라의 게임의 역사와 산업적, 학문적 가치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게임 시나리오의 작성법과 실제 예를 통해서 진정한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 진출하는 소양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목차
Chapter 01 게임론
1 컴퓨터 게임의 정의
2 컴퓨터 게임의 역사
1) 미국 게임의 역사
2) 일본 게임의 역사
3) 국내 게임의 역사
3 컴퓨터 게임의 산업적 분류
1) 용도별 분류
2) 장르별 분류
4 컴퓨터 게임의 학문적 가치
Chapter 2 게임 산업론
1 게임과 만화 산업
1) 국내 만화 산업의 과거 그리고 현재
2) 통계로 본 국내 만화 산업
3) 국내 만화 산업의 대안
4) 게임 산업과 만화 산업의 연관 관계
5) 국내 만화 산업의 연표
2 게임과 애니메이션 산업
1)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역사
2) 연도별로 본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3) 국내애니메이션 산업의 대안
4) 게임 산업과 애니메이션 산업의 연관 관계
5)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연표 및 통계 자료
3 게임과 영화 산업
1) 영화 산업과 게임 산업에 있어서의 루카스 아츠
2) 게임 시나리오의 적용으로 흥행에 성공한 ‘유주얼 서스펙트’
3) 영화와 게임의 결합이라는 인터렉티브 무비 게임들
4) 게임의 흥행 성공으로 영화화되는 게임
5) 피터잭슨의 ‘반지의 제왕’
6) 국내 영화 산업과 게임 산업의 관계
4 게임과 캐릭터 및 기타 산업
1) 캐릭터 산업의 산업적 구조
2) 캐릭터 산업의 범위
3) 게임 산업과 캐릭터 산업의 연관 관계
5 게임 산업의 미래
1) 게임 산업의 통계 및 전망
2) 국내 게임 산업의 문제점과 대안
3) 국내 게임 산업의 미래
Chapter 3 게임 시나리오론
1 게임 시나리오의 정의
2 게임 제작 과정
3 게임 시나리오와 일반 시나리오
1) 일반 시나리오
2) 게임 시나리오
4 게임의 장르별 이해
1) 아케이드 장르(Arcade genre)
2) 롤플레잉 장르(Role Playing genre)
3) 시뮬레이션 장르(Simulation genre)
4) 어드벤처 장르(Adventure genre)
Chapter 4 게임 시나리오 작법론
1 기본 게임 시나리오 작성법
2 장르별 게임 시나리오 작성법
1) 아케이드 장르 게임 시나리오 작성법
2) 롤플레잉 장르 게임 시나리오 작성법
3) 시뮬레이션 장르 게임 시나리오 작성법
4) 어드벤처 장르 게임 시나리오 작성법
5) 온라인 네트워크 게임 시나리오 작성법
6) 무선 인터넷 및 모바일
Chapter 5 게임 시나리오 실무
1 게임 시나리오 작가론 및 기획론
2 게임 시나리오 작가로서 알아야 할 사항
3 게임 시나리오를 파는 노하우
4 기획서 작성 요령
5. Apple Online 기획서 샘플
6 애니메이션 용어 풀이
Chapter 6 국내 게임 시나리오 공모전 수상작 모음
1 기계 지대(Metal Zone)
2 환웅천부인전
3 밀랍천사
4 루루의 타임디디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