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비 쿼터스컴퓨팅을 위한 인터넷 기술과 응용
저자 : 이재동외
출판사 : 사이텍미디어
출판년 : 2005
정가 : 22000, ISBN : 8955501498
책소개
이 책은 인터넷을 이해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위해 가장 기초적인 개념, 원리에서부터 유/무선 웹페이지 작성 및 응용 분야인 인터넷 비즈니스(e-commerce 및 m-commerce)의 활용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에 대한 이해를 전체적으로 체계화시키고 활용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특히, 이 책에서는 모바일 인터넷에 대한 기초 기술과 개념을 설명하여 앞으로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비하고자 하였다.
- 전체 12장으로 구성되었으며, 네트워크의 개념, 인터넷 기본 기술과 고급기술 등 인터넷 관련 모든 기술을 체계적으로 독자가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각 장마다 예제와 실행과정을 보여줌으로써 독자가 쉽게 인터넷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활용 및 웹 페이지 작성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도록 예제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웹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기술을 강조하였다.
- 인터넷을 동작 원리를 통하여 이해함으로써 인터넷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 앞으로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의 기반 기술이 되는 모바일 인터넷 관련 기술, 예로서 폰페이지 작성법 등을 독자가 습득할 수 있도록 서술하였다.
-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네티즌들이 지켜야할 인터넷 윤리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으며, 마지막 장에서는 인터넷의 기술이 유비쿼터스 시대에 어떻게 응용될 것인지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목차
Chapter 1 인터넷의개요
1. 인터넷의 개요 2
인터넷의 정의 2
인터넷의 어원 2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3
알파넷의 탄생 3
NSFNET의 등장과 퇴장 3
인터넷의 발전 4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5
3. 인터넷에 관련된 국제 기구와 국내 조직 6
인터넷에 관련된 국제 기구 6
인터넷 관련 국내 조직 7
예상문제 8
Chapter 2 인터넷의 구조와 연결네트워크
1. 네트워크 10
통신의 정의 10
네트워크의 정의 11
프로토콜의 개념 11
2. 인터넷 구조 14
인터넷의 주체 14
네트워크 연결에 의한 인터넷 15
인터넷 주소 16
라우터의 역할 21
3. 인터넷 연결 23
인터넷 연결 23
xDSL 24
케이블 모뎀 31
전용선 33
위성 인터넷 34
예상문제 37
Chapter 3 인터넷의 원리와 활용
1. 홈 네트워크의 작동 원리 40
2. 전자우편 41
전자우편의 정의 및 특징 41
전자우편의 구조 및 주소 형식 42
전자우편 작동 원리 43
3. 인터넷 채팅과 인스턴트 메시징의 작동 원리 45
4. 인터넷 전화 46
인터넷 전화의 정의 46
인터넷 전화의 작동 원리 47
인터넷 전화의 발전단계 48
인터넷 전화의 기술적 이해 49
5. FTP 52
FTP 52
WS_FTP의 사용법 53
6. WWW 59
WWW의 등장배경 59
WWW의 정의 60
웹 페이지의 작동 원리 60
WWW 관련용어 62
7. 웹 브라우저의 작동 원리 65
8. 플러그인 66
플러그인 정의 66
플러그인의 종류 66
음악과 음성의 인터넷에서의 작동 원리 69
9. 웹 호스트 서버의 작동 원리 71
10. 웹 사이트가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원리 72
12. .NET 과 웹 서비스 73
13. 음악 공유, 파일 공유 75
14. CGI 스크립트 77
15. 멀티캐스트 IP 와 MBone 79
예상문제 80
Chapter 4 인터넷 문서(1) : HTML기초
1. HTML 개요 82
2. HTML의 구성요소 82
텍스트(Text) 83
태그(Tag) 83
스크립트 84
3. HTML 문서의 기본구성 및 특성 84
HTML 문서의 구조 84
HTML 문서의 특성 85
4. HTML 에디터 85
텍스트기반 에디터 이용 85
WYSIWYG 방식의 에디터 이용 88
기본적인 HTML 태그 사용법 91
5. 리스트 태그 112
블릿 리스트 113
번호 리스트 114
정의 리스트 116
6. 컬러와 그래픽 이미지 118
컬러 코드와 RGB 118
이미지 파일의 종류 및 특성 121
그래픽 파일 포맷 122
이미지 넣기 123
애니메이션 GIF 126
이미지맵 127
7. 하이퍼텍스트 링크 129
하이퍼텍스트 링크를 위한 태그 130
8. 테이블 131
테이블을 위한 태그 131
9. 프레임
프레임 문서의 구조 137
프레임을 위한 태그 137
10. 오디오(사운드) 및 동영상 활용 141
오디오 141
동영상 145
예상문제 147
Chapter 5 인터넷 문서(2) : HTML을 이용하여 홈페이지 만들기
1. 홈페이지 제작과정 150
홈페이지 제작 단계 150
홈페이지 제작 환경 151
홈페이지 제작시 고려사항 152
2. 홈페이지 등록 155
네이버를 이용할 경우 155
일반 웹 서버를 사용할 경우 160
3. 홈페이지 작성 164
홈페이지 설계 164
프레임 구성 164
내 소개 만들기 166
시간표 만들기 167
즐겨찾기 만들기 169
게시판 만들기 171
예상문제 176
Chapter 6 인터넷문서(3) : HTML과 관련된 다른Markup 언어
1. SGML 178
SGML 개요 178
SGML의 특징 178
SGML의 구성 179
SGML의 응용분야 180
2. XML 180
XML 개요 180
XML의 특징 181
XML의 구성 182
XML의 예제 182
XML의 응용분야 184
3. SGML, XML, HTML 185
SGML, XML, HTML의 연관관계 185
SGML, XML, HTML의 비교 186
4. 그 밖의 언어 187
xHTML(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187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189
예상문제 192
Chapter 7 인터넷 검색
1. 개요 194
정보검색 194
검색엔진 194
검색엔진의 원리 195
2. 검색엔진의 분류 199
정보구축 방식에 따른 분류 199
작동 방식에 따른 분류 200
3. 검색엔진에서 사용되는 용어 및 분류 203
검색엔진에서 사용되는 용어 203
검색엔진에서 사용하는 연산자 204
4. 검색엔진의 종류 206
국내 검색엔진 206
국외 검색엔진 214
예상문제 222
Chapter 8 모바일 인터넷
1. 모바일 인터넷의 탄생 226
등장배경 226
2. 인터넷과 이동통신 228
3. 모바일 인터넷 정의 231
4. 모바일 인터넷 관련 기술 및 미래 233
관련 기술 동향 233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발전 방향 235
모바일 인터넷 발전을 위한 필요사항 236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미래 238
5. 모바일 인터넷 언어의 이해(1) 239
모바일 인터넷 시뮬레이터 239
개발도구 활용 256
6. 모바일 인터넷 언어의 이해(2) 259
WML 259
mHTML 287
예상문제 310
Chapter 9 인터넷 비즈니스
1. 인터넷 비즈니스 개요 314
인터넷 비즈니스의 정의 및 사용 이유 314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316
2. e-Commerce 317
개요 및 정의 317
특성 318
요소기술 318
e-Commerce 시스템 310
3. m-Commerce 325
개요 325
m-Commerce 비즈니스 모델 328
4. m-Commerce 응용 332
예상문제 340
Chapter 10 인터넷 윤리
1. 인터넷 에티켓 342
2.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 342
3. 기업에서 컴퓨터 사용자의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 345
4. 소프트웨어 저작권 침해 문제 346
예상문제 348
Chapter 11 인터넷 보안
1. 인터넷 보안이란? 350
2. 인터넷 보안의 필요성 350
3. 인터넷 보안의 위협요소와 보안 서비스 354
위협요소 및 형태 354
인터넷 보안 서비스 358
4. 인터넷 보안기술의 분류 359
암호 보안기술 359
시스템 보안기술 363
웹 보안기술 372
전자우편 보안기술 377
예상문제 387
Chapter 12 인터넷의 응용과 앞으로의 추세
1. 인터넷의 개요 390
컴퓨터가 '도구'에서 '환경'으로 변하는 유비쿼터스 390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정의 391
IT의 제3의 물결 : 유비쿼터스 컴퓨팅 39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393
국가별 유비쿼터스 컴퓨팅 연구 현황 396
2.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398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란? 398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5가지 기술요소 400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본질 402
3. 유비쿼터스 사회 404
유비쿼터스 환경의 정보가전 404
인텔리전트 주택 405
장애인과 노인이 살기 편한 유비쿼터스 환경 405
보안을 위한 유비쿼터스 406
GPS를 활용한 모바일 컴퓨터 406
유비쿼터스 환경의 교통문화 407
4. 유비쿼터스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및 모바일 인터넷 408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모바일 컴퓨팅 408
모바일 인터넷 410
5.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및 전략 411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411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413
6.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회의 실현 414
예상문제 416
INDEX 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