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인터넷 세대를 위한 멀티미디어
저자 : 박길철
출판사 : 사이텍미디어(희중당)
출판년 : 2003
정가 : 25000, ISBN : 8955501250
책소개
차례
1장 멀티미디어의 이해와 발전 1
1.1 멀티미디어의 탄생 2
1.2 멀티미디어 정의 2
1.3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개략적 구조 5
1.4 멀티미디어 응용분야 8
1.5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 9
2장 멀티미디어컴퓨터와 주변장치 11
2.1 PC의 종류 12
2.2 멀티미디어 PC의 구성 12
2.3 CPU와 마더보드 13
2.4 주기억장치 17
2.5 보조기억장치 19
2.6 인터페이스 42
2.7 멀티미디어 처리장치 47
2.8 입력장치 50
2.9 출력장치 51
2.10 통신장치 54
2.11 PDA 55
2.12 멀티미디어 장비 58
3장 인터넷과 월드와이드 웹 67
3.1 인터넷의 정의와 이해 68
3.2 인터넷 서비스의 종류 72
3.3 인터넷의 구조 75
3.4 인터넷에서의 멀티미디어 사용 85
3.5 HTTP와 HTML 그리고 XML 88
4장 텍스트 101
4.1 텍스트의 기본 102
4.2 텍스트의 표현 102
4.3 텍스트 파일 형식 107
4.4 텍스트 인식 113
4.5 전자도서 및 출판 114
5장 이미지 119
5.1 기본 개념 120
5.2 이미지 표현 방식 120
5.3 파일 저장 방식 122
5.4 이미지 처리 132
5.5 이미지 분석 138
5.6 이미지 검색 141
5.7 이미지 편집기 142
5.8 이미지 분석기 146
6장 컴퓨터 그래픽 151
6.1 기본 개념 152
6.2 보간법 152
6.3 조명과 음영 154
6.4 매핑 155
6.5 렌더링 158
6.6 컬러 모델 163
6.7 그래픽 툴 169
7장 애니메이션 175
7.1 애니메이션의 역사 176
7.2 애니메이션의 기초 177
7.3 애니메이션의 분류 178
7.4 제작요소 및 과정 181
7.5 애니메이션 디자인 182
7.6 2차원 애니메이션 183
7.7 애니메이션의 기법 185
7.8 컴퓨터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187
7.9 특수효과 189
7.10 파일 저장 방식 194
7.11 3차원 그래픽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195
7.12 웹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199
7.13 고 찰 201
8장 비디오 205
8.1 비디오의 기본 206
8.2 비디오의 표현 209
8.3 파일 저장 방식 209
8.4 비디오 편집 및 실행 프로그램 213
8.5 비디오 편집 방식 218
9장 사운드 227
9.1 소리의 기본 228
9.2 소리의 표현 230
9.3 사운드 소리 신호의 변환 230
9.4 파일 저장 방식 232
9.5 사운드 편집 243
9.6 음성 이해 251
9.7 음성 인식 254
10장 멀티미디어 파일 압축 261
10.1 압축의 개념 262
10.2 무손실 압축 264
10.3 손실 압축 267
10.4 이미지 압축 270
10.5 비디오 압축 276
11장 저작도구 및 웹 3D 285
11.1 멀티미디어 저작환경 287
11.2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289
11.3 타이틀 제작용 저작도구의 소개 297
11.4 웹 저작도구 313
11.5 웹 3D 320
12장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341
12.1 멀티미디어 컨텐츠 342
12.2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종류 345
12.3 컨텐츠 제작환경 351
12.4 컨텐츠 제작이론 356
12.5 컨텐츠 제작과정 358
13장 가상현실 365
13.1 가상현실이란? 367
13.2 가상현실의 분류 368
13.3 가상현실의 3가지 단계 369
13.4 가상현실 제작도구 369
13.5 가상현실의 응용분야 382
13.6 가상현실 연구분야 391
13.7 가상현실 저작도구 394
13.8 용어정리 412
13.9 관련 사이트 429
14장 멀티미디어 통신 프로토콜 431
14.1 멀티미디어 통신의 발전 432
14.2 네트워크의 분류 432
14.3 계층 구조 437
14.4 참조 모델 441
14.5 IP 프로토콜 및 주소, 그리고 서브넷 446
14.6 DNS 454
14.7 네트워크 표준화 456
14.8 멀티미디어 프로토콜 457
14.9 홈 네트워킹과 GPS 466
14.10 파이어월 471
유틸리티 설명서 477
INDEX 483
목차
첫째, 다양한 독자층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챕터 구성을 하였습니다. 이 책은 멀티미디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의 소개를 위한 교재로서 대학의 멀티미디어 전공 분야의 학부 과정 학생들은 물론 타 전공 분야의 학생들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쓰여져 있습니다. 4년제 대학, 2년제 대학 혹은 일반 독자들이 필요에 따라 원하는 챕터를 먼저 읽으셔도 좋습니다. 대학에서 활용하실 때는 학교의 특성(4년제, 2년제, 시수)에 따라 일부 챕터의 전부나 일부를 생략 하셔도 내용의 연관성에는 문제가 없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책으로 강의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이텍미디어 홈페이지에 강의용 파워포인드 자료를 준비해 두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관련 산업 분야에서 일하는 컨텐트 기획자,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엔지니어들이 멀티미디어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유용한 교재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둘째, 이 책은 멀티미디어의 각 미디어가 한 챕터로 구성될 만큼 내용의 치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미디어별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려는 것이 아니고 필요에 따라 원리 및 응용까지 기술하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내용이 어렵지 않고,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과 표로서 예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미디어의 편집을 위한 소프트웨어도 소개하였습니다. 대학에서 강의하실 때는 강의 시수에 따라 이 부분을 적절히 가감하시면서 난이도와 시수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이책은 관심있는 분야만 먼저 읽어거나 장의 순서를 바꾸어도 충분할 만큼 각 장의 독립성 및 완성도를 높히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셋째, 이 책의 순서는 멀티미디어 개발과 지식의 체계에 따라 책의 순서를 맞추었습니다. 즉, 멀티미디어의 기본적인 지식(이해와 발전) -> 컴퓨터의 기본적인 지식(멀티미디어 관련 장치)->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 각 미디어의 이해(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 미디어의 통합(저작, 인터페이스)을 기본 구성으로 하였고, 최근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 중 하나의 큰 축으로 발전하고 있는 가상현실, 인터넷, 통신, 압축 등을 내용의 연관성에 따라 중간에 삽입하였습니다.
넷째, 이 책은 멀티미디어 전달 매체로 가장 활용도가 놓은 인터넷과 통신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터넷을 이해하고 통신의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통신을 위해 필요한 기술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관련 통신분야 및 이의 응용들을 더욱 보강하였습니다.
다섯째, 가상현실 등 최신 기술과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부록 CD에 최근 버전의 멀티미디어 팁들과 쉐어웨어 버전의 툴들이 담겨져 있고, 일반 독자들을 위해 웹 페이지를 통해 질의 응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