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비즈니스 경제학
비즈니스 경제학
저자 : 이토 모토시게
출판사 : 시공사
출판년 : 2004
정가 : 14000, ISBN : 8952740688

책소개


경제학적인 접근 방식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을 깊게 연구하는 데 아주 유효하다고 할 수 있다. 경제학 논리를 이해한 뒤에 비즈니스 현장을 보면 지금까지 눈에 띄지 않았던 것들이 보이게 된다. 이 책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볼 수 있는 사실을 직감적으로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논리를 구사하여 생각하는 습관을 붙일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 책 속에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현상을 경제학 논리로 설명하고 있는데, 게임이론과 에이전시 이론, 가격 분석과 경영 전략 등 실제로 일어나는 사례를 이용해서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목차


1장 비즈니스 경제학
비즈니스 경제학이란 관점 없이는 지금의 경제를 이야기할 수 없다
비즈니스를 경제학으로 해부한다
분석 방법의 종류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경영 전략
기술 혁신은 비즈니스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국경을 뛰어넘어 확대되는 비즈니스

2장 가격 전략과 이익 구조
가격 인하로 기업을 변화시킨 요시노야
저가 판매는 이익인가
가격차별과 가격 인하 전략
교묘한 가격전략의 이면

3장 가격에서 비즈니스 구조가 보인다
의약품 업계의 가격과 비즈니스 전략
유통 구조의 변혁을 해독한다
허브 앤 스포크 이론과 도매상의 기능
유통 경로 정책과 독점금지법
백화점과 체인점의 비즈니스 전략

4장 시장 메커니즘을 활용한다
시장의 논리와 조직의 논리
시장 메커니즘을 지탱하는 차익 거래
조직을 활성화하기 위한 시장 기능의 활용

5장 에이전시 이론 - 모럴 해저드와 역선택
인센티브와 리스크
모럴 해저드와 역선택
금융 기관에서 보는 모럴 해저드와 역선택
계약을 지키기는 왜 힘들까

6장 비즈니스는 ‘게임’이다
죄수의 딜레마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게임의 ‘반복’과 ‘협조’
게임을 유리하게 진행시키기 위한 전략
게임이론을 응용한 몇 가지 사례
불특정 다수가 상대인 게임

7장 경제학으로 경쟁 전략을 해부한다
마이클 포터의 경쟁 전략론
진입 장벽을 쌓는 전략
거래 상대방과의 협상력을 강화한다
대체재의 존재와 산업 내 경쟁
전략적 위치를 생각한다
‘0.1% 상법’과 ‘한 우물 파기 전략’

8장 디지털 혁명은 무엇을 변화시켰는가
정보ㆍ통신 산업의 규제 완화로 일어난 것
디지털 혁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IT와 보완성이 있는 비즈니스를 개발하라
IT와의 대체성이 몰고 오는 언번들링

제9장 비즈니스는 세계로 확대 된다
국경을 뛰어넘는 경제 활동
통상 마찰과 가격 설정
이익을 크게 좌우하는 환율 문제

제10장 비즈니스 환경은 계속 변한다
우 상향 경제에서 성숙 경제로의 전환
다면적인 변화가 도래했다
조정의 과도기에 있는 일본 경제
대중 비즈니스를 버리고 가치를 창조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