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저자 : 이병철, 김영곤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05
정가 : 13000, ISBN : 8950907453

책소개


SK텔레콤은 모바일 서비스와 관련한 미디어 산업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데 가장 근접해 있는 기업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 책은 지난 10년간 SK텔레콤이 일구어 낸 초고속 성장 과정과 핵심역량을 집중 분석하고 있다. 다른 기업에서는 볼 수 없는 SK텔레콤만의 독특한 일 처리 방식과 기업문화, 핵심역량 구축 과정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장기적 관점에서 환경을 예측하여 경쟁력을 키우고 조직을 혁신시키기는 변화 주도력, 환경 대응 과정에서 경쟁사와 차별된 방법을 찾고 우위요소를 고객 요구에 맞추어 재구성하는 창의적 구성력, 마케팅과 네트워크 부문 사이의 유기적 공조체제 등을 통한 집단적 효율성.

저자들은 위의 3가지 핵심역량(변화 주도력/창의적 구성력/집단적 효율성)이 SK텔레콤의 초고속 성장을 이끌었다고 분석한다.

목차


PART 1 _ 모바일 리더를 향한 중단 없는 도전
1 정보통신 산업의 역사를 써내려가다
무선 통신 시대를 열다 - 산업진입기
경쟁체제에 돌입하다 - 기반구축기
더 큰 도약을 향하여 - 도약발전기
SK텔레콤이 이룬 성과들

2 유효한 장기 전략으로 환경변화를 주도하다
SK텔레콤 조직이 지닌 강점과 약점
SK텔레콤 조직을 둘러싼 외부 환경의 변화
환경 변화에 대한 적극적 대응을 위한 장기 비전 설정

3 리더십 유지를 위한 SK텔레콤의 사업 전략은 무엇이었는가
경쟁 패턴을 선도하는 마케팅 전략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네트워크 전략
체질 개선과 역량 개발을 위한 매니지먼트 전략

4 SK텔레콤, 어떻게 성장해왔나
성장요인 분석에 대한 다양한 접근
정책적 배려인가
시장지배력이 성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핵심역량이 경쟁력의 원천

PART 2 _ 대한민국 통신 역사를 바꾼 성공사례 5
5 한국이동통신, 성공적인 민영화로 경쟁력을 높이다
통신 산업에 뛰어들다
조직을 개편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다
새로운 조직문화와 경영시스템 정립
l민영화 성공요인l지속적인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다

6 불가능은 없다, 세계 최초 CDMA 상용화
CDMA 기술 주도국을 향하여 첫발을 내딛다
시험 통화에 성공하다
전 세계를 놀라게 하다
l상용화 성공요인l전사적 역량을 집결하다

7 이동전화 서비스 마케팅의 신기원, TTL
전사적 위기감이 증폭되다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브랜드를 구축하라
전략 목표를 달성하다
lTTL 성공요인l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다

8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 신세기통신 합병
1등만 살아남을 수 있다
경쟁 제한 상황을 극복하라
조직통합 시너지 효과 극대화
l신세기통신 합병 성공요인l전략적 리더십을 발휘하다

9 신화를 이룩해낸 월드컵 마케팅
최선의 방어는 공격
붉은 악마와 손잡다
신화를 이룩해내다
대한민국을 바꾼 마케팅
l월드컵 마케팅 성공요인l창의적으로 발상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하다

PART 3 _ 새로운 미래를 위하여
10 기업 재창조를 통한 미래 시장 선도
미래를 향한 준비
新가치경영 선포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11 또 다른 신화를 현실로
과감한 경영혁신의 지속적 추진
기술혁신을 위한 노력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SK텔레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