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기획서 잘 쓰는 법
저자 : 나카노 아키오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03
정가 : 12000, ISBN : 8950905353
책소개
한눈에 보아 일목요연하면서도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탁월한 기획서를 만드는 일은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선망하는 일일 것이다. 자신의 문제 의식을 현실의 정보를 바탕으로 다듬고 정리하여 아이디어로 전개시키고, 이를 체계화하여 기획으로 구체화하고 기획서 초안을 만들며 나아가 최종적으로 기획서를 완성하기까지 일련의 프로세스는 누구나 훈련을 통해 체득할 수 있는 스킬의 영역이다.
이 책은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그리고 기획서 초안으로 전개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된 기획서를 만드는 프로세스를 다양한 사례와 도표를 통해서 알기 쉽게 정리한 메뉴얼이다.
목차
1. 기획 · 기획서의 기본
기획서란
기획서는 어떤 비즈니스 문서인가
기획서 작성의 프로세스
기획이란
기획의 종류
기획은 문제 의식에서 출발한다
기획은 자기 실현의 수단이다
기획서와 정보
기획서 작성과 정보 처리
생생한 정보 수집 방법
기획서에 필요한 능력 개발
기획서 작성의 기본 규칙
2. 아이디어에서 기획으로
기획의 작업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아이디어를 발전시킨다
기획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만든다
아이디어와 기획의 차이
기획은 어떤 모양을 하고 있을까
아이디어의 기획화
기획화의 방법
기획의 싹을 찾는다
기획의 체계도를 만든다
기획의 체계가 세워지지 않을 때
기획의 결함을 수정한다
3. 기획서 초안 작성
기획서를 만든다는 것은
초안 작성의 포인트
기획서 초안이란 무엇인가
기획서의 틀에는 기본형이 있다
초안 작성의 순서
기획의 문제 의식을 분석한다
상대의 진의를 파악한다
컨셉을 찾는다
기획을 컨셉에 맞춘다
기획을 재구성한다
일정과 예산을 검토한다
4. 기획서 완성
기획서의 표현화
좋은 기획서란
기획에 매력을 부여한다
취재와 조사의 목적
기획에 관해 취재한다
약점을 분석한다
비슷한 사례가 없는지 조사한다
기획에 대한 니즈를 조사한다
니즈에 대한 대응방법을 연구한다
기획서 초안을 수정한다
기획서의 컨셉을 확정한다
기획서의 전체구상을 가다듬는다
차례를 생각한다 1
차례를 생각한다 2
표제 만드는 방법
기획서의 키워드를 생각한다
기획서를 구체화한다
기획서의 체제를 결정한다
초안을 작성한다
초안은 어떤 순서로 서술하는가
기획서 쓰는 자세
기획서 문장의 규칙
읽기 쉬운 문장을 연구한다 1
읽기 쉬운 문장을 연구한다 2
읽기 쉬운 문장을 연구한다 3
교정과 문장 점검
첨부할 자료를 정리한다
도표의 작성과 비주얼화
실행 과정을 검토한다
논지를 마무리한다
기획서를 마무리한다
레이아웃을 결정한다
정서와 교정
제목과 표지를 결정한다
자료편을 만든다
자료편을 정리하는 방법
최종 점검과 '후기'
기획서의 정형화
5. 기획서 제출과 프리젠테이션
기획서가 완성된 뒤 할 일
기획서 제출시 마음가짐
누구에게 제출하면 좋을까
기획서 제출 방식
상대의 질문에 답한다
회의에서 어떻게 설명할까
반대 의견에 대비한다
기획서는 받는 상대방도 중요하다
기획서의 유통 시스템을 만들라
기획서에 대한 중압감을 떨쳐버리자
부록 : 기획서 작성의 15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