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Samsung Rising 삼성전자 왜 강한가
저자 : 이봉구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
출판년 : 2002
정가 : 10000, ISBN : 8947523933
책소개
이 책은 한국의 기업이나 기업인들이 제대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삼성의 성공 이유를 정확히 분석, 한국의 기업들에게 한국 상황에 맞는 성공 모델을 제시하려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한국경제신문 기자 7명으로 구성된 특별취재팀이 1년여 간 발로 뛰며 세계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위상을 입체적으로 분석하고, CEO들의 인터뷰를 비롯해 현장의 살아 있는 자료를 분석했다.
삼성전자가 불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이윤을 실현해 세계적으로 성장한 이유들을 다각도에서 살펴보고 삼성 각 계열사의 총괄사장과의 인터뷰를 실어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한국경제신문에 20회에 걸쳐 실렸던 시리즈를 보완하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여 펴낸 책으로 한국의 기업, 특히 한 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서가 없는 상황에서 출간되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외국사례가 아닌 한국기업의 성공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적 상황에 맞는 기업 전략을 모색해볼 수 있게 도와준다.
목차
머리말 - 기업은 나라의 근간이다
1부 세계적 기업으로 부상한 삼성전자
1. 삼성전자의 위상
2. 주식시장과 삼성전자
3. 반도체 성장사
4. 재계를 이끄는 '삼성 출신'
5. 삼성전자의 미래 비전
2부 삼성전자 왜 강한가
1. 이건희 회장의 오너십
2. 변화의 리더 CEO
3. '작전 지휘' 구조조정본부
4. 고강도 구조조정
5. 체계적 인재관리
6. 신상필벌 평가 시스템
7. 체계적 경영진단
8.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
9. 브랜드 이미지 관리
10. R&D와 디자인
11. 계열사 협력업체
12. 치밀한 정보관리
13. 철저한 재고관리
14. 상생의 노사관계
15. 무파벌주의
16. 글로벌 경영
17. 전략적 제휴
18. 체계적 홍보 정책
19. 해결해야 할 과제
3부 최고사령탑이 말하는 현재와 미래
1. 이건희 회장
2. 윤종용 부회장
3. 이윤우 반도체 총괄사장
4. 진대제 디지털미디어 총괄사장
5. 한용외 생활가전 총괄사장
6. 이기대 정보통신 총괄사장
부록 - 삼성전자 연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