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저자 : 데이비드 몰리
출판사 : 한울(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1999
정가 : 25000, ISBN : 894602643X
책소개
스튜어트 홀 등 저명한 사회학자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대중문화와 그 안에 담긴 이데올로기적 의식을 탐구한 저서. 우리에게 그 어떤 문화보다 익숙하면서도 동시에 하위문화로 치부되고 있는 대중문화, 우리는 이 문화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사회 지배층의 생각대로 대중문화를 하위문화로서 버려두어야 할까, 아니면 그 안에 담긴 저항성을 인정하고 이데올로기에 대항하는 방식으로 대중문화를 받아들여야할까. 사회학과 대중문화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명저이다.
목차
1. 의미작용, 재현, 이데올로기 / 스튜어트 홀
2. 영국의 문화연구와 정체성의 함정들 / 폴 질로이
3. 포스트모더니즘 / 데이비드 몰리
4. 불가능한 목적 : 숭고의 사회학을 향하여 / 딕 헵디지
5. 예고 없이 변하는 주체 / 발레리 워커딘
6.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재고찰 / 제임스 커런
7. '모어!' : 소녀 및 여성 잡지에서의 새로운... / 안젤라 맥로비
8. 록과 소울을 뒤이은 대중음악에 대한... /데이비드 헤스몬드할프
9. 새로운 할리우드에 대한 접근들 / 이본느 태스커
10. 페미니즘, 테크놀로지 그리고 재현 / 사라 켐버
11. 배스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신수정주의 / 제임스 커런
12. 대중주의, 수정주의 그리고 '신'수용자연구 / 데이비드 몰리
13. 미디어 대화 : 하나의 응답 / 제임스 커런
14. 미디어 대화 : 해석의 해석을 해석하기 / 데이비드 몰리
15. 페미니즘과 미디어 소비 / 크리스틴 제라프티
16. 대중문화 그리고 어린 소녀들의 에로틱화 / 발레리 워커딘
17. 민속지학, 인류학 그리고 문화연구 / 거레스 스탠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