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아 부적응 행동의 이해와 지도
저자 : 장선철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1988
정가 : 3500, ISBN : 8942618073
책소개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으며, 자발적인 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사의 지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놀이지도라는 용어보다는‘놀이지원’이라는 것이 보다 정확한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교사가 어떻게 놀이를 이해하고, 놀이를 지원할 것인지에 대한 지식과 방법을 예비교사에게 안내하고자 합니다.
목차
머리말 3
제Ⅰ부 영유아 놀이의 이해
제01장 놀이의?개념 11
1. 놀이의 의미 12
2. 놀이의 특성 16
3. 놀이의 교육적 의의 21
제02장 놀이의?이해 27
1. 진짜 놀이와 가짜 놀이 28
2. 놀이성 31
3. 영유아의 놀 권리 36
제03장 놀이이론 45
1. 고전적 놀이이론 47
2. 현대적 놀이이론 49
제04장 놀이와?발달 57
1. 놀이의 발달단계 58
2.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9
제05장 놀잇감과?놀이자료 81
1. 놀잇감의 이해 82
2. 놀잇감의 유형 86
3. 발달에 따른 놀잇감 92
4. 영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놀이자료 100
제Ⅱ부 영유아 놀이와 교사
제06장 놀이와?교사 109
1.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 110
2. 놀이개입 112
3. 갈등중재 123
제07장 실내?놀이환경과?교사의?지원 129
1. 실내 놀이환경 130
2. 영역별 놀이환경과 교사의 지원 135
3. 놀이환경 재구성 158
제08장 실외?놀이환경과?교사의?지원 167
1. 실외 놀이환경 168
2. 영역별 놀이환경과 교사의 지원 171
3. 실외 놀이환경의 확장 179
제09장 2019?개정?누리과정과?교사의?지원 187
1.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놀이 188
2.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189
3. 놀이 지원의 실제 191
제10장 놀이관찰?및?평가 205
1. 놀이관찰 및 평가의 의의 206
2. 놀이관찰 기록 및 평가 방법 209
3. 놀이 관찰척도 230
제Ⅲ부 영유아 놀이의 실제
제11장 발현적?교육 243
1. 발현적 교육의 개념 244
2. 발현적 교육의 실제 245
제12장 다양한?놀이의?실제 259
1. 전통 및 다문화놀이 260
2. 자연친화 및 실외놀이 275
3. 감각 및 탐색놀이 285
4. 다양한 일상 사물 놀이 293
부록: 2019 개정 누리과정 299
참고 문헌 309
찾아 보기 313
저자 소개 315
책소개
유아들은 교사나 부모의 의사와 전혀 관계 없이 성장. 발달 과정에 있어서 참으로 많은 부적응 행동을 나타낸다. 그런데 많은 교사와 부모들은 부적응행동을 나타내는 유아 앞에서 어찌할 바를 모르고 당황하고만 있다. 이에 저자는 유아의 행동을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성있게 이해하는 방법에서 부터 유아에게 잘 나타나는 부적응 행동 및 기관이나 가정에서의 올바른 지도 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