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멀티미디어 시대의 유아 언어 교육
멀티미디어 시대의 유아 언어 교육
저자 : 진명희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00
정가 : 7000, ISBN : 894260160X

책소개


이 책은 다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유아가 사회 성원의 일원으로서 일상 생활 속에서 의미있는 대화자, 토론자로서 주변의 중요한 정보를 얻고 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 자신의 의사를 의미있게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둠으로써, 언어 교육의 의미와 기능이 새롭게 정의되도록 한다. 유아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언어를 사용하고 탐색하도록 하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과 Vygotsky의 이론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목차


01. [언어와 사회적 환경]
02. 언어의 특성
03. 의사 소통 능력 발달
04. 반응적인 성인의 역할
05. 가정과 학교와의 연계성

06. [교실 상황에서의 언어 환경]
07. 놀이 상황에서의 언어 발달
08. 교육 과정과의 연계성
09. 교사 역할
10. [언어 교육의 통합적 접근]

11. 문화적 접근
12. 그룹 게임을 통한 접근
13. 조사 활동을 통한 접근
14. [문해 행동의 발달과 환경적 지원]
15. 읽기의 의미

16. 읽기의 발달 과정
17. 문해 활동을 위한 환경적 지원
18. 문해 활동을 지원하는 성인의 역할
19. 쓰기 지도 방법
20.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문해 활동]

21. 컴퓨터를 통한 문해 활동
22. 소프트웨어 평가
23. 문해 활동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24. 교수 전략
25. 인터넷을 활용한 문해 활동

26.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동화
27. 문해 활동을 위한 인터넷의 활용
28. 전자 메일과 팩스
29. 신문
30. TV

31. 여러 가지 그림 자료
32.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