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영화의 분석
저자 : 베르너 파울스티히
출판사 : 미진사
출판년 : 2003
정가 : 15000, ISBN : 8940802527
책소개
서론
Ⅰ.영화와 커뮤니케이션
*중점목표
1. 커뮤니케이션 개념
2.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영화
3. 영화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소통 이론적 관점)
1) 영화의 생산 * 수용 과정
2) 영상과 관객의 소통 관계
4. 영화의 유통과 배급(경제적 관점)
Ⅱ. 영화의 이론
1. 영화 이론의 역사적 전개(1895~1980)
2. 기호학
3. 최근 영화 이론(1980~2000)
Ⅲ. 영화언어와 장면 분석
*중점 목표
1. 영화의 언어
2. 쇼트의 분석
1) 쇼트의 크기
2) 쇼트의 시각
3) 쇼트의 지속 시간
4) 쇼트의 연결
5) 노출 및 조명
6) 카메라 이동
7) 카메라 렌즈의 초점
8) 축 관계
9) 화면 구성
3. 영상과 음향의 합성
4. 장면 분석 기록
1) 영화 대본과 영화 프로토콜
2) 영화 프로토콜 작성
3) 몽타주
4) 장면 분석과 내용
Ⅳ. 종합적 분석
*중점목표
1. 인물 분석
2. 음행과 음악
3. 메시지와 이데올로기
4. 역사적*사회적 맥락
Ⅴ. 제작과 배급
*중점목표
1. 초안에서 완성된 필름까지
2. 영화의 상품적 특성
3. 재작과 배급의 역사성
4. 작가 감독과 장르
Ⅵ. 영화관
*중점목표
1. 배급-완성된 필름에서 극장 상영까지
2. 집단 공간으로서 영화관
3. 영화 관람의 사회학적 연구
4. 관객의 선호도
Ⅶ. 수용
*중점목표
1. '욕구' 개념
2. 영화 수용의 심리적 메커니즘
3. 영화의 영향 연구
4.수용분석의 방법
테스트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