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이색마을 이색기행
이색마을 이색기행
저자 : 이용한
출판사 : 실천문학사
출판년 : 2002
정가 : 15000, ISBN : 8939204468

책소개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단다. 쉬러 떠나는 여행이 되려 혹독한 고생이 되기도 한다. 유명하고 화려한 관광지에 질린 이들에게 권하는 우리 땅 이색 기행. 그러나 처음부터 대뜸 반발이 인다. 우리 토종을 찾아 떠나는 여행서야 몇 번이나 보았는데 이제 와서 새삼 '이색'이라는 단어를 붙인게 쉬이 넘어가지지 않는단다. 자주 듣던, 그 밥에 그 나물이라는 얘기.

그러나 손맛에 따라 천차만별인 한국 음식 마냥 우리네 꼬불꼬불한 여행길은 동무만 잘 만나도 정이 새록 붙는다. '사라져가는' 이 땅의 문화를 두 발에 의지해 찾아다니고 나즈막하고 달착지근한 목소리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이용한 시인의 글은 같은 밥, 같은 나물이어도 혀끝을 돌아나오는 맛과 소화되는 깊이가 다르다.

가도가도 이어지는 실낱 같은 길을 음미하다 보면 색다른 풍경이 펼쳐지고 희한한 풍물이 소개된다. 그러나 실상 우리의 어르신들에게는 이색이긴 커녕 구수한 된장 같을 여행길. 35개 마을이 24가지 테마로 엮여 덜 인공적이고 덜 정돈된 모습을 펑퍼짐한 아주머니의 뒷모습처럼 편안히 펼쳐 보인다. 겨울이 제맛인 여행길도 있으니 계절 걱정은 잠시 접어두고, 인공 조미료에 두 손 휘이 내지르는 사람은 구수한 된장 냄새 나는 이색 기행길, 맛깔 난 길동무를 만나보자.

목차


1부 강원도
한반도 절벽마을
섶다리 마을
정선 두메마을
삼둔 사가리
하늘 아래 첫동네
굴뚝 고가촌
협곡마을

2부 전라남,북도
띠뱃놀이 마을
솟대당산 마을
고인돌 마을
영화마을
남근석 마을
뭍섬마을
서당마을
초가마을
초분마을
석성마을
구들장논 마을

3부 충청, 경상남,북도
모래마을
원시어업 마을
다랑논 마을
암각화 마을
돌담마을
물돌이 전통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