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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시 험담 따돌림에 맞서는 마음의 전략
저자 : 배르벨 바르데츠키
출판사 : 북폴리오
출판년 : 2007
정가 : 12000, ISBN : 8937832119
책소개
『마음의 전략』은『여자의 심리학』,『따귀 맞은 영혼』의 저자 배르벨 바르데츠키가 직장 내에서 겪게 되는 모욕이나 멸시, 따돌림과 같은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제안하고 있는 책이다. 부당한 일에 상처 입지 않고 현명한 직장인으로서 살아가기 위한 지침서로 '마음의 전략'을 찾도록 안내하고 있다.
거친 일의 세계에서는 늘 벌어지는 과도한 요구, 경제적인 압박, 고용불안정, 비인간적인 결단, 그리고 따돌림, 나를 싫어하는 동료가 멸시하듯 내뱉는 말, 잠재되어 있는 갈등에 대비해야 할 경우는 수도 없이 많다. 갈등은 공적인 관계에서 개인적인 부분으로 옮겨 가기도 하며, 능률을 떨어뜨리고, 팀 자체를 와해시킬 수도 있는 무서운 씨앗이다. 저자는 여러 예를 통해 어떻게 모욕이 생겨나며 우리가 어떻게 그 모욕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켜낼 수 있을지 설명한다. 협력적 대화부터 조정에 이르기까지 상처받고 따귀맞은 직장인의 영혼을 치유할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책이다.
목차
감사의 말 |
들어가는 말 | 진정한 마음의 균형을 찾아가는 길
I 상처 입은 자존감
우리는 왜 마음이 상하는가
직장에서 겪는 마음상함의 특징
나는 아무 가치도 없어!
대체감정에서 진짜 감정으로
거절, 거부, 비판에 대처하는 자세
왜 그것이 내 급소를 찌르는가?
내 몫은 무엇인가?
갈등으로서의 마음상함
갈등의 탄생 - 사람 그리고 사람
갈등의 변질 - 망치 이야기
갈등의 진행과 확대
“나한테 한 말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갈등에 대한 책임
“나는 꽝이야”
중립적 제3자의 역할
마음상함과 따돌림
스트레스 요인으로서 마음상함
개인적 가치의 훼손
상처받은 가치 세계
II 직장 생활에서 겪는 마음상함
직장에서 마음상함의 의미
나는 왜 쉽게 상처받는가
오해의 확대재생산, 복도 통신
너는 훌륭하지만 나도 훌륭해
성공은 시기를 부른다
비판 - 마음상함 또는 피드백
마음을 상하게 하는 업무구조
상사는 어떻게 갈등을 막아내는가
상사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것들
직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
고객 관계에서 발생하는 마음상함
‘죄 없는 피해자’
직장 내 성희롱
힘 있는 자가 항상 옳다?
여성에게 권력이란 무엇인가
‘여자’ 교수로 살아가기
정보의 억제 또는 제공
일중독과 지나친 성실함
정의냐 관계냐?
아웃사이더와 희생양
학교에서 겪는 마음상함
‘미천한’ 직업
임박한 감원과 구조조정에 따른 마음상함
실업이 가져오는 것들
III 마음상함을 극복하는 능력
우리 마음을 상하게 하는 상황들
커뮤니케이션의 힘
대화하시겠습니까?
다르게 말해보라
갈등을 넘어서서
협력적 갈등 대화의 6단계
갈등에 대처하는 능력과 정서역량
책임이냐 배려냐?
자기효능감과 자기존중
마음상함에서 문제해결까지
삶의 영역을 통합하라
코칭, 심리치료, 슈퍼비전과 조정
통솔하기와 통솔받기
자기애적 균형 잡기
| 주해 |
| 참고문헌 |
| 옮긴이의 말 | 피해자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