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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Windows 구조와 원리
저자 : Tsukasa Amano
출판사 : 성안당
출판년 : 2003
정가 : 14800, ISBN : 8931547846
책소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프로그래밍 원리 시리즈의 세번째 도서로, 컴퓨터 운영체제(OS)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윈도우의 구조와 작동 원리, 윈도우와 컴퓨터 간의 연관성을 통해 프로그래밍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답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어려운 전문 용어는 가능한 사용하지 않았으며, 간간이 나오는 전문 용어에 대해서는 바로 옆에 충실히 용어 설명을 해주었다. 그리고 윈도우 안에서 멀티태스크, 멀티윈도우, 최신 하드웨어와의 호환,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 인터넷 연결 등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에 대한 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였다.
목차
Chapter 01 왜 윈도우인가!
01 컴퓨터를 몰라도 PC를 사용할 수 있어요!
02 윈도우는 이런 점이 뛰어나다!
03 윈도우의 자연스런 조작성에 대해 알아보자.
04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건 범용성 때문!
05 어떤 PC에서도 작동되는 윈도우의 호환성
06 PC 성능을 향상시키는 윈도우의 능력
07 윈도우 때문에 PC가 싸졌어요!
08 윈도우를 알면 PC의 미래가 보인다!
Chapter 02 신나는 OS 탐험하기
01 OS가 뭔가요?
02 시스템 호출로 프로그램이 간단해져요!
03 시스템 호출의 여러 가지 종류
04 라이브러리로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요!
05 라이브러리와 시스템 호출의 차이점
06 라이브러리는 언제 사용자 프로그램에 들어갈까?
07 OS의 기능을 호출하는 라이브러리는 시스템 호출이라고 할 수 있나요?
08 프로그램 계층 구조 살펴보기
09 하드웨어의 차이를 흡수한다!
10 OS는 항상 하드웨어의 차이를 흡수하나요?
11 '호환성이 떨어지는 프로그램' 줄이기
12 시스템 호출, 이래서 좋아요!
13 OS에 따른 프로그램 작동 원리 바로 알기
14 사용자와 PC의 중매쟁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Chapter 03 윈도우와 친해지기
01 윈도우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02 16비트와 32비트 윈도우는 무엇이 다른가?
03 16비트 윈도우는 이런 특징이 있어요!
04 MS-DOS보다 윈도우가 좋은 이유
05 윈도우에서 DOS 사용하기
06 32비트 커널은 두 종류가 있다.
07 32비트, 그 놀라운 성능!
08 16비트와 32비트에서 윈도우는 어떻게 달라지나?
09 OS가 바뀌면 호환성도 달라진다!
10 윈도우 XP, DOS의 속박에서 벗어나다!
Chapter 04 멀티태스킹의 놀라운 기능 알기
01 한 대의 PC에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 사용하기
02 메모리는 어떻게 할당되나요?
03 프로그램 '재배치 가능' 메커니즘 알기
04 '재배치 가능'한 구현 방법 알아보기
05 세그먼트 크기에 따른 제한에 대처하는 법
06 하나의 CPU는 하나의 프로그램만!
07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 교대로 작동할까?
08 시스템 호출에 따른 프로그램 전환
09 멀티태스킹의 구현 원리
10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프로그램
11 어떻게 윈도우를 멈추지 않고 계속 하지요?
12 메모리 영역 사이좋게 나눠 쓰기
13 '메모리 보호'가 필요하다!
14 보호 모드에 대해 알고 싶어요!
15 '설명표'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16 전역 설명표의 역학 알아보기
17 애플리케이션에서 GDTR과 LDTR을 쓸 수 없는 이유
18 보호 모드 프로그램은 '재배치 가능'
19 프로그램을 많이 작동시키면 메모리가 부족하지 않나요?
20 '가상 메모리'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요!
21 가상 기억의 구현 순서 살펴보기
22 P 플러그의 작동 원리를 찾아라!
23 '페이징'으로 메모리를 관리해요!
24 물리적 메모리 주소로 바꾸기
25 프로그램이 실수로 메모리를 파괴한다면?
26 메모리를 아끼려면 메모리를 공유하라!
27 메모리 공유를 위한 선결 과제
28 DLL 바로 알기
29 DLL의 작동 원리를 알아봅시다.
30 스터브의 분기는 언제 결정되나요?
31 DLL과 애플리케이션의 버전이 다르다면?
Chapter 05 '다중 창'을 알면 프로그램이 쉬워진다
01 리소스를 사이좋게 나눠가지려면?
02 '다중 창'이 좋은 이유
03 '창 시스템'이 좋아요!
04 실제와 똑같은 화면 조작 방법
05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일시키자!
06 DLL 100배 활용하기
07 큰 창을 작은 창으로 나눈다.
08 애플리케이션과 창의 통로는 OS
09 다른 창으로 가려진 부분을 다시 그리려면?
10 창과 애플리케이션의 의사 소통법
11 '다중 창'은 이벤트 드리븐 방식으로 움직인다.
12 '창 프로시저'를 사용하면 간단해져요!
13 '기본 창 프로시저' 사용하기
14 메시지를 보내는 두 가지 방법
15 창을 분할하는 것은 좋기만 할까?
Chapter 06 하드웨어를 도와주는 윈도우
01 윈도우 작동 환경의 특징을 알려 주세요.
02 윈도우는 어떻게 하드웨어를 움직이나요?
03 장치 드라이버를 동적으로 로딩한다.
04 꽂기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
05 플러그 앤 플레이의 작동 원리
06 플러그 앤 플레이 지원 하드웨어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07 PC의 주변 기기는 모두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나?
08 새로운 하드웨어 검색은 언제 하나요?
09 윈도우가 다룰 수 있는 장치 드라이버
10 WDM(Windows Driver Model)의 정의
11 WDM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12 윈도우 95와 윈도우 NT의 호환성
13 윈도우 때문에 저렴해진 프린터
14 그래픽 가속기란 뭔가요?
Chapter 07 데이터 교환으로 더욱 편리하게
01 프로세스 정확히 알기
02 프로세스 간 통신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03 애플리케이션끼리 통신하면 편리해져요.
04 프로세스 간의 통신 종류 살펴보기
05 클립보드의 편리한 기능
06 클립보드의 단점은 없나요?
07 클립보드는 어떤 구조로 작동하나요?
08 클립보드에는 어떤 데이터나 둘 수 있다.
09 클립보드를 감시하는 시스템 호출
10 DDE(동적 데이터 교환)란 뭔가요?
11 DDE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차이점
12 DDE 관리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13 프로세스 동기란 무엇인가요?
14 프로세스 동기 알로리즘
15 단 하나뿐인 뮤텍스
16 세마포어로 카운트다운!
17 이벤트로 온/오프를 마음대로
18 빠른 데이터 송수신에는 멀티쓰레딩이 최고!
Chapter 08 네트워크와 윈도우
01 네트워크의 좋은 점
02 이더넷(Ethernet), 여러 대의 PC를 하나로
03 프로토콜, 하나의 언어로 통일한다.
04 TCP/IP가 뭔가요?
05 PC마다 가지는 고유한 주소, MAC
06 IP 주소는 무엇이 다른가?
07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는 어디서 구분하나요?
08 IP 주소는 누구나 마음대로 사용해도 되나요?
09 서브넷으로 IP 주소를 더 편리하게
10 서브넷 마스크를 알면 네트워크 주소를 알 수 있다.
11 MAC 주소와 IP 주소가 모두 필요해요.
12 TCP의 기능
13 TCP와 UDP는 어떻게 달라요?
14 쓸 수 있는 주소와 쓰면 안 되는 주소
15 윈도우를 다른 OS와 연결할 수 있는 까닭
16 네트워크 우체통! 게이트웨이
17 게이트웨이 하나면 만사 OK
18 IP는 이더넷만이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19 PPP는 어떻게 통신을 수행할까요?
20 PPP 통신은 일대일 밖에 안되나요?
21 '라우터'로 간편해지는 네트워크
22 광대역 라우터의 여러 가지 기능
23 NAPT 기능을 사용하여 WAN 속이기
24 NAT와 NAPT 사용하기
25 NAT와 NAPT의 결점을 보완하는 법
26 '패킷 필터링' 기술로 안전한 인터넷 항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