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새로 쓰는 JAVA 웹 프로그래밍 with J2SE 1.4
저자 : 이승우
출판사 : 영진.COM
출판년 : 2002
정가 : 24000, ISBN : 8931420676
책소개
J2SE 1.4를 기반으로 한 자바 웹 프로그래밍 지침서. 자바로부터 시작하여 웹 프로그래밍에 응용할 수 있는 주변 기술을 포괄적으로 다루어 독자들로 하여금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으며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 준다. 또한 이 책의 주제들은 실무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상황을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발생하기 쉬운 문제점이나 범하기 쉬운 오류들을 자주 제시한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념과 HTTP 프로토콜의 특성, 서블릿과 JSP, IO/네트워크, 빈즈와 커스텀 태그, JDBC, 유니코드, XML, GUI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그 외 웹 사이트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많은 노하우들을 소개한다.
[부록 CD] J2sdk 1.4, Tomcat 4.03, Apache 1.3.x, Forte for java(community version), WebStart Full Package(International), JDBC Driver(oracle, SQL Server 2000), Java Web Services Developer Pack, Early Access 1, Java XML Pack Winter 01, 책내 예제 소스
목차
Chapter 1 웹 프로그래밍의 기초
HTTP의 개념
다양한 웹 기술들
Chapter 2 자바와 웹 프로그래밍
애플리케이션과 웹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
다른 기술들
Chapter 3 서블릿
서블릿을 HTML에 포함하기
서블릿 컨텍스트(Servlet Context)
HTTP 요청 처리하기
HTTP로 응답하기
Chapter 4 JSP
JSP 구성요소
jsp:include vs %@ include %
내장 JSP 객체
resonse.sendRedirect() vs
세션 관리(session management)
Chapter 5 빈즈
빈즈
JSP에서 사용할 빈즈 만들기
JSP에서 빈즈 사용하기
빈즈의 실행 범위(page, request, session, application)
Chapter 6 커스텀 태그
커스텀 태그의 구조
태그 작성하기
태그 문법 검사
변수의 사용
중첩된 태그
예외처리
실용적인 태그라이브러리 만들기
Chapter 7 JDBC
자주 범하는 오류들
자바에서의 데이터베이스 관라
웹에서 연동하는 JDBC
유용한 웹 기반의 쿼리 분석기 만들기
JDBC 2.0
Chapter 8 웹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서블릿과 JSP의 연동
아키텍처에 대한 고려
Chapter 9 유니코드
범하기 쉬운 오류들
자바에서의 문자열, 유니코드
소스코드의 문자셋 결정하기
<@% page contentType="text/html;charset=EUC-KR" %>과 response.setContentType("text/html;charset=EUC-KR");
ServletRequest.getParameter(java.lang.String name);
서블릿을 HTML에 포함하기
Unicode vs UTF-8
클래스로 만들어 사용해 보자
Chapter 10 자바 서버 프로그래밍
HTML Publisher
Simple Html Publisher
Thread Html Publisher
다이나믹 클래스 로딩을 이용한 Multi Thread Html Publisher
RMI HTML Publisher
Chapter 11 JAVA와 XML
XML의 활용
XML의 표현
JAVA와 XML
SAX와 DOM
XPath
Properties, ResourceBundle
XML을 이용한 Thread Manager의 완성
Chapter 12 XML의 확장
XML-RPC
XSLT(XML Style sheet Language for Transformations)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Chapter 13 I/O
I/O 데이터 구분
InputStream / OutputStream
Reader / Writer
파일 스트림
Chapter 14 Network
네트워크 개념
인터넷과 개념들
URL 통신
Socket
Chapter 15 GUI & Swing
자바 2D의 소개
윈도 프로그래밍을 위한 프레임워크
Graphic 객체 다루기
Applet으로 차트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