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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저자 : 유키 히로시
출판사 : 영진.COM
출판년 : 2002
정가 : 25000, ISBN : 8931420382

책소개


디자인 패턴의 입문서이다.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가끔 예전에 했던 일을 다시 반복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이러한 경험이 축적되면 그 경험을 다음 개발에 적용시킬 수 있게 된다. Erich Gamma, Richard Helm, Ralph Johnson, John Vissides은 이와 같은 개발자의 경험과 내적은 촉적을 디자인 패턴이라는 형식으로 정리했다. 이 네 사람을 the Gang of Four 또는 GoF라고 한다. 객체지향이나 디자인 패턴에 흥미가 있거나 자바 프로그래머(특히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GoF가 정리한 23개의 디자인 패턴을 하나씩 다루면서 객체 지향을 잘 모르는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였다. 단순한 이론이나 논리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패턴을 사용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Java 언어로 기술하여 실제로 동작시키고 있다. 우리들이 매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수 있게 해주고, 재사용하기 쉽고, 기능 확장을 손쉽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한 유익한 기법들이다.

[부록 CD] 책내 예제 소스

목차


1부. 디자인 패턴에 익숙해지다
1장. Iterator―하나씩 세다
2장. Adapter―한 꺼풀 덧씌워 재사용

2부. 하위 클래스에게 맡긴다
3장. Template Method―구체적인 처리를 하위 클래스에게 맡긴다
4장. Factory Method―인스턴스 작성을 하위 클래스에게 맡긴다

3부 인스턴스를 만든다
5장. Singleton―단 하나의 인스턴스
6장. Prototype―복사해서 인스턴스를 만든다
7장. Builder―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한다
8장. Abstract Factory―관련된 부품을 조립해서 제품을 만든다

4부. 분리해서 생각한다
9장. Bridge―기능의 계층과 구현의 계층을 분리한다
10장. Strategy―알고리즘을 모두 교체한다.

5부. 동일시
11장. Composite―그릇과 내용물의 동일시
12장. Decorator―장식과 내용물의 동일시

6부. 구조 안을 돌아다니다
13장. Visitor―구조 안을 돌아다니면서 일을 한다
14장. Chain of Responsibility―책임 떠넘기기

7부. 간단하게 한다
15장. Facade―간단한 창구
16장. Mediator―상대는 카운셀러 한사람뿐

8부. 상태를 관리한다
17장. Observer―상태의 변화를 통지한다
18장. Memento―상태를 보존한다
19장. State―상태를 클래스로서 표현한다

9부. 낭비를 없앤다
20장. Flyweigh―동일한 것을 공유해서 낭비를 없앤다
21장. Proxy―필요해지면 만든다

10부. 클래스로 표현한다
22장. Command―명령을 클래스로 만든다
23장. Interpreter―문법 규칙을 클래스로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