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메리 엘렌 마크
메리 엘렌 마크
저자 : 찰스 헤이건
출판사 : 열화당
출판년 : 2003
정가 : 12000, ISBN : 8930100503

책소개


매일 많은 책이 쏟아지지만 여러 이유로 출간이 기피되는 종류가 있는데, 바로 사진집과 문고판이다. 열화당 사진문고는 이 이중고(이중고)를 안고도 오래 사랑받을 것이 분명한 멋진 책이다. 일차분 10권에 이어 2차분 7권을 선보인다. 포진한 작가들은 이들만으로 사진사의 굵은 줄기가 완성되는 거장들. 광범위한 대표작 가운데서 가리고 가려 뽑은 사진 55~63컷과 간결하고도 핵심적인 해설,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시대상황과 연결하여 일대기 식으로 엮은 작가론이 실려 있다. 각 컷마다 붙은 사진 해설은 형식이나 방법론적이 설명에 매이지 않고 작가의 말과 글을 풍부히 인용 숨은 의미를 드러내 준다.

메리 엘렌 마크(1940-)는 사회 변두리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극적이고 상징적인 이미지로 담아낸 다큐멘터리 사진가이다. 인내심과 존중심으로 대상에 접근해 자발적 참여를 유도해내는 마크의 사진은, 우리와 동떨어진 듯 느껴지는 사람들의 삶과 영혼을 공감하며 바라보게 한다.

목차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 국제사진센터(ICP)를 수료했다. 현재 사진가, 가정의학과 전문의, 칼럼니스트로 일하고 있고, 국내외에서 세 번의 전시회를 가졌다.

저서로는 사진에세이집『꿈꾸는 낙타』가 있고, 역서로 『의미의 경쟁』과 『사진의 문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