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Dorothea Lange 도로시아 랭
저자 : 마크 더든
출판사 : 열화당
출판년 : 2003
정가 : 12000, ISBN : 8930100368
책소개
매일 많은 책이 쏟아지지만 여러 이유로 출간이 기피되는 종류가 있는데, 바로 사진집과 문고판이다. 열화당 사진문고는 이 이중고를 안고도 오래 사랑받을 것이 분명한 멋진 책이다. 일차분 10권에 포진한 작가들은 이들만으로 사진사의 굵은 줄기가 완성되는 거장들. 따라서 사진이나 시각매체를 좀더 본격적으로 이해하고픈 분들에게 훌륭한 입문서가 될 것이다.
각권마다 광범위한 대표작 가운데서 가리고 가려 뽑은 55컷과 간결하고도 핵심적인 해설,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시대상황과 연결하여 일대기 식으로 엮은 작가론이 실려 있다. 컷마다 붙은 사진 해설은 형식이나 방법론적이 설명에 매이지 않고 작가의 말과 글을 풍부히 인용 숨은 의미를 드러내 준다.
도로시아 랭(1895~1965)은 미국 대공황기의 캘리포니아 이주민들의 참상을 대중에게 알린 다큐멘터리 작가로, 대공황기의 가장 강렬한 이미지이자 '이주민 마돈나'로 불리는 <이주민 어머니>(이 책의 표지이기도 하다)를 찍은 인물이다. 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의 한 장면을 옮긴 듯한 그녀의 사진은 절망 가운데에서도 마지막 위엄을 포기하지 않는 진정한 휴머니즘을 보여주었다고 평가 받는다.
목차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 국제사진센터(ICP)를 수료했다. 현재 사진가, 가정의학과 전문의, 칼럼니스트로 일하고 있고, 국내외에서 세 번의 전시회를 가졌다.
저서로는 사진에세이집『꿈꾸는 낙타』가 있고, 역서로 『의미의 경쟁』과 『사진의 문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