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괴짜경제학
괴짜경제학
저자 : 스티븐 레빗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
출판년 : 2005
정가 : 12000, ISBN : 890105017X

책소개


2003년 포춘지가 선정한 ‘40세 미만의 혁신가 10인’, 미국의 ‘예비 노벨상’이라 불리는 존 베이츠 클라크 메달을 수상한 천재 경제학자 스티븐 레빗의 괴짜경제학.

흔히 경제학 하면 난해한 이론과 복잡한 수식을 떠올린다. 그런데 최근 미국의 한 젊은 경제학자가 누구도 연구하지 않은 흥미로운 주제를 가지고 연구논문을 발표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시험성적을 속이는 선생님 적발하기>, <승리가 전부는 아니다: 스모 경기에서의 부패>, <마약 판매상의 재정분석>, <낙태의 합법화가 미치는 영향> 등등. 논문의 주인공은 스티븐 레빗. 그는 기존 경제학자들이 쓸데없는 짓이라 여기던 일에 시간을 쏟아붓는 괴짜이다.

레빗은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에 대해 ‘프리코노믹스 Freakonomics’ 즉, 기존의 경제학과는 다른 ‘괴짜경제학(‘Freak' + 'Economics'의 조합어)이라 부르고 있다. 그는 일상생활 속에 숨겨진 진실을 방대한 데이터를 기초로, 치밀한 통찰력과 과학적 논증을 통해, 때론 진지하게 때론 유쾌하게 파헤친다. 더욱이 그의 기발한 질문과 명쾌한 해답은 우리가 당연시 여기던 사회 통념과 상식을 철저히 파괴하고 있다.

목차


이 책을 읽기 전에
: 괴짜 경제학자와 유쾌한 저널리스트, 숫자의 세계에 빠지다

서문 : 세상의 숨겨진 이면을 찾아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은 가짜다.
: 왜 우리가 아는 세상은 현실 세상과 다를까. 범죄학자는 범죄율이 줄어든 것을 설명해내지 못하고 부동산 중개업자는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 교사는 부정행위를 저지르고 돈은 선거의 승패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렇게 오해가 가능한 이유는 우리가 경제적인 잣대가 아닌 도덕적인 잣대로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1. 교사와 스모 선수의 공통점은?
경제학의 근본인 인센티브의 매력과 어두운 이면을 파헤친다.
: 누가 부정행위를 저지르는가?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다. 우리는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부정행위를 적발할 수 있었다. 이스라엘의 놀이방 부모들부터 7백만 명의 미국 아동들이 하룻밤 사이에 실종된 사건의 진상까지. 시카고의 비도덕적인 교사들부터 시합에서 져주는 스모 선수들의 부정행위까지. 무엇이 그들을 부정으로 몰아넣는가. 정답은 인?센?티?브.

2. KKK와 부동산 중개업자는 어떤 부분이 닮았을까?
자본주의의 강력한 힘인 정보. 정보는 일상을 어떻게 움직이는가
: 한 청년이 KKK단에 잠입하다. 서서히 밝혀지는 그들의 실체… KKK단을 소탕한 자는? 갓 출시된 신형 차가 주차장을 떠나는 순간, 가치가 추락하는 이유는? 부동산 광고에 가장 좋은 문구는? 온라인 데이트를 즐기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거짓말은?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정보의 힘이 줄었다고 말하고 있으나 여전히 그 위력은 잔재한다.

3. 마약 판매상은 왜 어머니와 함께 사는가?
허위와 이기심이 만들어낸 그물망, 사회적 통념.
: 마약 판매상 소굴로 들어간 젊은 연구자의 길고도 기묘한 여행. 그곳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살해당할 확률 25% 시간당 3.3달러. 토너먼트의 인생. 어째서 매춘부들이 건축가보다도 더 많은 돈을 버는 걸까? 마약 판매상과 고등학교 풋볼 팀 쿼터백 그리고 편집보조의 공통점은? 크랙의 발명과 나일론 스타킹 발명의 유사점은? 우리가 아는 사회적 통념을 여지없이 깨보자.

4. 그 많던 범죄자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범죄의 유혹, 신화를 벗고 실체를 드러내다.
: 미국이 1960년대에 범죄자의 천국이 될 수 있었던 이유? 반면 1990년대에 범죄를 억누를 수 있었던 이유는? 호황 경제와 사형집행의 증가 그리고 완벽한 치안력? 정답은 NO. 어째서 마약 판매상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백만장자로 시작하여 나락으로 전락했는가? 범죄 예방의 어머니 제인 로우, 낙태의 합법화가 어떻게 세상을 바꾸었는가?

5. 완벽한 부모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잘난 부모의 길 여덟 가지, 못난 부모의 길 여덟 가지
: 왜 육아 전문가들은 부모들에게 겁을 주는 것일까? 어떤 것이 더 위험한가, 총기 아니면 수영장? 어째서 소위 좋은 학교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훌륭하지 않은 것일까? 흑인과 백인 아이들의 성적 차이에 대한 진실을 밝힌다.

6. 부모는 아이에게 과연 영향을 미치는가?
부모의 첫 번째 선물, 이름은 아이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가.
: 위너(Winner)와 루저(Loser) 형제의 운명은? 가장 흑인다운 이름과 가장 백인다운 이름은 무엇일까. 이름은 단지 문화의 분리 현상인가, 아니면 최고의 이름과 최악의 이름이 있는 것인가. 이름을 지을 때 당신의 부모님이 세상에 말하고자 했던 것은?

에필로그 : 하버드로 가는 두 갈래 길
데이터의 신뢰성이 삶의 무작위성과 만날 때

주석 / 감사의 말 / 색인